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3 / 2020.05.13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문내용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서론
현재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지표는 어디에 서 있나? 이 지표를 통계적인 수치가 아니라 체감적인 수치로 바라보고 싶다면, 평생교육에 대한 욕구가 있는 이들의 삶이 2013년과 현재 얼마나 달라졌는지 살펴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이리라 생각한다. 2013년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구축해 나가는 사업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약 5년 간 아무런 변화가 없었거나, 미미한 수준이라면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지표는 엉망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우선은 욕구 대상자들을 살펴야 할 것인데, 갈수록 고령화 사회로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무언가를 하고 싶고, 일을 하고 싶고, 배우고 싶으며, 나의 자산에 대해서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은 노인들의 욕구가 굉장히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실정적으로 아동에 대한 지원과 노인에 대한 지원을 비율적으로 따져보면 7:3인 수준이다. 즉, 노인에 대한 교육적 및 복지적 지원이 열악한 상태이므로 아주 한정적인 자원을 운영해야 한다는 것인데, 노인 일자리 교육부터 시작해 창업교육까지, 노인들에 대한 생존전략 교육의 주도가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 아닌가 생각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며, 현황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론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
필요성
노인들의 신체적 약화와 직업 상실, 사회적 역할 상실은 위축적인 생활로 빠지기 쉬우며 여러 가지 상실감 경험은 스스로 낮은 자존감을 유지하고 포기하는 생활로 노인 우울 성향을 높게 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생애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노인들에게 알맞은 준비 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노인평생교육은 첫째, 노인들이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계속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전통적인 생활 방식에 길들여져 온 노인들은 나날이 변모해 가는 의식주의 구조에 적응을 하지 못하면 생활 반경이 축소되거나 바깥 생활에 유리된 채 가정에서 고립된 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단절은 심리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노인은 신체적 노화의 과정에 있으므로 신체적인 조직과 기능의 저 하는 생활 적응력의 감퇴를 나타내고 노년기에 오는 각종 상실감은 정서적 위기를 나타내게 된다. 이러한 노년기의 정서적 위기 극복을 위해서 교육 참여가 필요하다.
생애 주기에서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세 번의 정서적 위기는 사춘기, 갱년기, 노년기에 나타난다고 하며, 정서적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 모두 공통점을 가지나 노년기에 나타나는 정서적인 위기는 청년기의 그것과 다르다고 한다. 노년기에 접어든 노인들의 위기는 상실, 즉 신체적 상실, 배우자 상실, 직업 상실에서 오는 절망감이다. 그리고 노년기에 접어든 대부분의 노 인들은 노화를 자기 현실로 받아들이는데 무거운 심리적 저항을 갖게 된다. 또한 노인들은 홀로 외로움이 깊어지면 자신의 존재에 대한 허무감을 느끼 고 절망에 이르게 된다.
사회 생활에서 역할 상실로 자신이 더 이상 이 사회에 쓸모없는 존재로 느끼는 노인들은 소극적이고 폐쇄적인 생활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급격한 퇴화 현상을 보이나, 여가, 교육, 정당 등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노인들 은 그렇지 않은 노인들보다 기능이나 지능 저하가 거의 없으며 자신의 생활을 긍정적으로 보는 노인들이 많다고 한다.
셋째, 노인 평생교육은 단순히 여가시간을 즐기는 방편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삶의 보람을 찾고 인생의 새로운 의미를 획득해 나가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고 있다. 사람들은 대체로 노년기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란 인식을 갖고 있다. 이는 잘못 학습된 인식 구 조로 실제 노인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인생 으로 들어가는 가장 의미있는 시기이다. 정신적인 성장을 위한 기회는 우리 삶에 있어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노년기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노화는 신체적인 안녕과 관련 있는 것이지 나이 먹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다. 노화 과정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미영(2002).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교육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태준(2007). 「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노년교육 장기 발전 방안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오차(2008). 「한국노인교육정책론」. 서울:집문당.
김민경(2013).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관심 있는 모델을 하나 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 사회복지실습 종결평가서
-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관찰한 후 일화기록 양식에 맞춰서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 자원봉사의 효과에서 국가및 사회적 측면보다 개인적 측면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찬반 의견으로 논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