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네트워크이론(자원의존이론, 상호조직이론, 사회교환이론, 사회자본이론, 거버넌스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1 / 2020.05.11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 정리한 A+ 과제물
- 본문내용
-
목차
지역사회 네트워크이론
I. 자원의존이론
II. 상호조직이론
III. 사회교환이론
IV. 사회자본이론
IV. 거버넌스이론
* 참고문헌
지역사회 네트워크이론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에는 자원의존이론(Resource dependence theory), 상호조직이론(intel-organizational ory), 사회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 사회자본이론(social capital theory), 네트워크 거버넌스이론(network governance theory) 등이 있다.
첫째, 자원의존이론(Resource dependence theory)이다. 조직이나 개별 행위자 또는 다른 행위자가 소유한 자원 없이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행위자 간 사회적 관계, 즉 네트워크는 지속적으로 형성된다.
이때 각각의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가지고 있어서 상호교환이 이루어진다면 이러한 관계는 상호 균형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대체로 자원들은 평등하게 분배되어 있기보다는 비대칭적으로 분배되어 있으므로 모든 관계가 균형적이지는 않다. 자원을 상당수 확보한 행위자가 자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행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힘을 보유하게 되며, 자원이 적은 행위자일수록 자원이 많은 행위자에게 더 의존적이 된다. 즉, 자원의 결핍이 결국 다른 행위자에게 의존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I. 자원의존이론
자원의존이론은 교환이론을 바탕으로 발전된 이론으로서 개인은 물론 모든 기관에도 적용된다. 자원의존이론에서는 조직들이 생존을 위하여 중요한 자원들을 직접 조달하기 위해 다른 기관들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이며(Saidel, 1991), 기관들 중에서 자원을 자체적으로 완전하게 확보할 수 있는 기관은 없다는 것이고, 그들은 필요한 자원을 얻기 위해 그들의 환경과 상호작용해야 한다는 것이다(Kataoka, 1995). 그 결과 다른 기관들이 소유하고 있는 자원들을 얻어야 할 필요성은 기관들 간의 종속성을 가져온다(Kwait, 1998). 따라서 조직들은 외부로부터 자원을 동원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만 다른 조직과 관계를 맺으려 할 것이며, 그런 조직일수록 특정 조직의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해 다른 조직에 대한 의존을 여러 조직에 분산시키고자 한다. 한편 동원가능한 자원이 많은 조직은 그만큼 가능한 자원이 많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 다른 조직과의 관계를 맺는데 더 적극적일 수 있다.
II. 상호조직이론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