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학령기 자녀 - 부모들이 학령기 아동의 노력 의식에 영향을 주는 방법, 아이들의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는 자녀양육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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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관계 세미나
Parent-Child Relations
Chapter 5
Interaction Between Parents and Their School-Age Children
Brief Contents
1. The role of parents in promoting school-age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2. The role of parents in the development of school-age childrens social relationships.
3.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ability to cope with social problems.
4. Promotion of school-age childrens physical development.
5. Promoting the Motor skills of school-age children.
6. Keeping school-age children safe.
7. Promoting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school-age children.
8. Promoting childrens school achievement.
1. The role of parents in promoting school-age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7세 경 아이들은 가까이서 감독을 받는 제한된 세계에서 벗어나 이웃과 학교라는 보다 넓은 세계를 개척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보다 넓은 모험에서 학령기 아동은 보다 많은 약점에 노출되고 능력이 증가하며 교우관계를 지속하고 힘든 경쟁과 보다 깊이 사회를 인식하게 된다. 취학전처럼 비록 가까이서 부모들이나 다른 어른들로부터 감독을 받지 않지만 학령기 아동들의 사회적 정서적 생활은 가족간의 상호작용의 패턴에 의해 계속 형성되어 간다. 이 기간 동안 아동들의 사회-정서적 발전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하여 체계화된 행동을 제공하고 아이들의 비공식적인 여가활동을 감독하는 범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학령기 아동의 늘어나는 자유와 부모의 지도하는 힘과 아동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전의 영향간의 상호 역할을 연구할 것이다.
1)부모들이 학령기 아동의 노력 의식에 영향을 주는 방법
Erikson에 의하면 학령기 동안, 아이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문화에 중요한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으로써 노력에 비해 열등이라는 사회심리적 위기를 경험한다.
부모들이나 의미있는 다른 성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기술을 익히는데 있어 성공하는 정도에 의하여 학령기 아동은 자기자신을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 또는 생산적인지 실패인지를 판단하게 된다. 노력에 비해 열등하다는 위기 의식을 해결함에 있어 아이들을 도와주는 방법은 아이들의 기술과 능력의 개발을 촉진시키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만약 부모들이 도와줄 필요가 있는 경험과 지도를 제공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열등의식이 자랄 가능성이 있다
중간 나이 정도의 아이 때 역량의 발전은 능력의 개발과 상호조절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2) 학령 아동의 공동조절능력의 발전에 있어서 부모의 역활
아이들은 초기 어린 시절 스스로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인지적 발달에 나아감으로써 중간 나이 동안에 사회적 권리를 보다 많이 공유할 준비를 한다.
부모와 학령 아동간의 사회적 권리의 공유는 발전단계에 있는 동안 아이의 적절한 사회성의 하나의 주요한 단면이 된다. 상호조절이라는 예는 다음과 같은 대화에서 증명이 된다.
찰리: 엄마 토미와 마이크를 저녁식사에 초대해도 돼?
어머니: 그럼 좋지 스파게티를 준비하지 그 애들은 내가 만든 스파게티를 좋아하는 것 같더라. 토미와 마이크가 저녁식사에 온다면 그릇을 챙기고 그릇을 씻고 식기를 제 자리에 갖다 놓을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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