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학령기 자녀 - 부모들이 학령기 아동의 노력 의식에 영향을 주는 방법, 아이들의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는 자녀양육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부모자녀관계 세미나
Parent-Child Relations
Chapter 5
Interaction Between Parents and Their School-Age Children
Brief Contents
1. The role of parents in promoting school-age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2. The role of parents in the development of school-age childrens social relationships.
3.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ability to cope with social problems.
4. Promotion of school-age childrens physical development.
5. Promoting the Motor skills of school-age children.
6. Keeping school-age children safe.
7. Promoting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school-age children.
8. Promoting childrens school achievement.
1. The role of parents in promoting school-age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7세 경 아이들은 가까이서 감독을 받는 제한된 세계에서 벗어나 이웃과 학교라는 보다 넓은 세계를 개척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보다 넓은 모험에서 학령기 아동은 보다 많은 약점에 노출되고 능력이 증가하며 교우관계를 지속하고 힘든 경쟁과 보다 깊이 사회를 인식하게 된다. 취학전처럼 비록 가까이서 부모들이나 다른 어른들로부터 감독을 받지 않지만 학령기 아동들의 사회적 정서적 생활은 가족간의 상호작용의 패턴에 의해 계속 형성되어 간다. 이 기간 동안 아동들의 사회-정서적 발전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하여 체계화된 행동을 제공하고 아이들의 비공식적인 여가활동을 감독하는 범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학령기 아동의 늘어나는 자유와 부모의 지도하는 힘과 아동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전의 영향간의 상호 역할을 연구할 것이다.
1)부모들이 학령기 아동의 노력 의식에 영향을 주는 방법
Erikson에 의하면 학령기 동안, 아이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문화에 중요한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으로써 노력에 비해 열등이라는 사회심리적 위기를 경험한다.
부모들이나 의미있는 다른 성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기술을 익히는데 있어 성공하는 정도에 의하여 학령기 아동은 자기자신을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 또는 생산적인지 실패인지를 판단하게 된다. 노력에 비해 열등하다는 위기 의식을 해결함에 있어 아이들을 도와주는 방법은 아이들의 기술과 능력의 개발을 촉진시키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만약 부모들이 도와줄 필요가 있는 경험과 지도를 제공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열등의식이 자랄 가능성이 있다
중간 나이 정도의 아이 때 역량의 발전은 능력의 개발과 상호조절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2) 학령 아동의 공동조절능력의 발전에 있어서 부모의 역활
아이들은 초기 어린 시절 스스로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인지적 발달에 나아감으로써 중간 나이 동안에 사회적 권리를 보다 많이 공유할 준비를 한다.
부모와 학령 아동간의 사회적 권리의 공유는 발전단계에 있는 동안 아이의 적절한 사회성의 하나의 주요한 단면이 된다. 상호조절이라는 예는 다음과 같은 대화에서 증명이 된다.
찰리: 엄마 토미와 마이크를 저녁식사에 초대해도 돼?
어머니: 그럼 좋지 스파게티를 준비하지 그 애들은 내가 만든 스파게티를 좋아하는 것 같더라. 토미와 마이크가 저녁식사에 온다면 그릇을 챙기고 그릇을 씻고 식기를 제 자리에 갖다 놓을 거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혼여성의 취업 증가
  • 방법①여러가지 색깔로 물든 나뭇잎들을 비교해 보면서 소집단으로 모여 이야기 를 나눈다.②이야기를 나눈 후 결론을 내리고 모이는 시간에 발표한다.③원하는 집단은 모양 종이에 토의 내용을 적거나 그림을 그려서 발표할 수 있다. 예) 아이들은 가을이 되면 나뭇잎의 색깔이 변하는 이유와 나뭇잎들이 가 을이 되면 색깔이 변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 했고, 각자 자신이 생각 하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토의 한다.④교사들은 아동이 서로 자유롭게

  • [아동문제] 포스트 모던 유연가족에서 바이탈 가족까지
  • 아이들에게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아동에 대한 포스트모던 시대 인식은 아동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립성과 자기 의존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부과하고 있고 그러한 요구들이 아동들의 자율성을 이끌어 내기도 했으나, 나이에 맞지 않은 무리한 요구들이 많아 아동들에게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정상 발달과정에서 초등학생 시기인 학령기는 학교생활이라는 집단생활 및 친구 관계를 통해 사회 적

  • 장애아 가족에 대한 고찰
  • 방법 Ⅵ.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표 목차표 2-1. 연령별 장애출현율표 2-2. 장애유형 및 연령별 출현율표 2-3. 장애원인표 2-4. 장애발생시기표 3-1.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적응의 단계별 특징표 3-2. 장애인 가구의 월평균소득과 지출표 3-3. 장애인 가구의 주된 수입원표 3-4.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표 3-5. 장애자녀를 위한 추가지출액 및 경제적 어려움Ⅰ. 서 론1. 목적한 국가의 근본적 구성은 개인보다는 가정이라 볼 수 있다. 자녀를 생산하고 양육하

  • 가족치료(어린 아동이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 가족치료-어린 아동이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목 차Ⅰ.서론1.가족생활주기 안에서 본 어린 자녀를 가진 가족2.부모의 발달단계 안에서 본 어린 자녀를 가진 가족Ⅱ.본론1.유아기 및 아동기 자녀를 가진 가족의 이슈2.부모의 올바른 양육 태도 / 의사소통 / 갈등해결 방법3.상담 시 고려할 점4.치료과정-팀접근 가족상담과정Ⅲ.결론사례-선택적 함묵증인 아동이 있는 가족에 대한 가족상담참고문헌Ⅰ.서론1. 가족생활주기 안에서 본 어린 자녀가

  • 유아기와 학령기의 각 단계별로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 논하시오
  • 부모가 아이의 능력에 맞게 어떤 것을 요구하고 아이의 요구를 인정해주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유아의 건강한 발달에는 부모의 구체적인 행동보다 가정의 정서적 분위기가 더 영향을 준다. 그리고 구체적인 훈육방법보다는 일관성있는 훈육을 수행해야 한다. 즉 부모들 나름대로 자녀 양육 철학과 삶의 기준과 자녀양육 계획을 세우고 수행해야 한다.또한 유아는 신체적으로 급격히 변화될 뿐 아니라 정서가 분화되고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