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어린 아동이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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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가족생활주기 안에서 본 어린 자녀를 가진 가족
2.부모의 발달단계 안에서 본 어린 자녀를 가진 가족


Ⅱ.본론
1.유아기 및 아동기 자녀를 가진 가족의 이슈
2.부모의 올바른 양육 태도 / 의사소통 / 갈등해결 방법
3.상담 시 고려할 점
4.치료과정-팀접근 가족상담과정


Ⅲ.결론
사례
-선택적 함묵증인 아동이 있는 가족에 대한 가족상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장애아동 가족 상담 시 유의할 점
만성적 슬픔을 가진 가족과의 상담에서 상담자가 장애아동의 부모의 만성적 슬픔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애도 과정을 통해 부모들의 어려움이 극복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면 부모들은 자신의 진정한 정서를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만성적 비애를 가진 부모에 대한 원조방법은 그러한 정서를 인정하고 부모가 반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이 지닌 슬픔을 명료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은 부모가 가진 슬픔을 완전히 소실시키는 것보다 자녀의 장애에 조금씩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장애아동의 기능이 조금씩 늘어가는 것에 기쁨을 느끼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장애아동과 접촉방식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진단하고 부모가 장애아동에 대해 적절한 접촉방식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장애아동과 가족 내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장애아동을 가진 가족의 긍정적 요인 등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고 상담을 진행하고 가족문제를 극복하는데 중요한 자원임을 상기시킨다. 상담자 또한 가족 내의 긍정적 요인과 가능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학교 가기 싫어하는 아동이 있는 가족
학교 가기 싫어하는 아동의 문제는 아동 자신의 요인, 가족의 요인, 최근에는 집단따돌림의 문제라는 학교 현장의 요인 등이 다양한 발생요인들이 복잡하게 맞물려 있다. 그리고 이러한 여러 요인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이 현대 사회구조나 가치관이다. 산업화, 도시화는 핵가족화를 진행시켰으며, 아파트라는 새로운 주거형태가 급속히 늘어났다. 이는 부부평등의 새로운 생활 형태를 만들어 내고 자녀수도 줄어들게 하였다. 같은 생활수준의 핵가족들이 밀접한 공간에 모여 살면서 자녀양육을 비롯한 생활 전체를 다른 가정과 비교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자녀교육은 아동의 개성은 무시되고 암묵적 규격에 집어넣으려는 집착, 과보호, 여유 없는 지배적인 부모가 생겨났다. 맞벌이 가정도 많아지고, 가정과 떨어져 일하는 경우도 많아져 자녀는 부모와 함께 놀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다. 자녀양육과 훈육 모두를 어머니에게 맡기고 직장생활에 몰두하는 아버지의 모습도 많다. 이는 모자관계가 굉장히 밀착되어 자녀가 가정 밖의 세계로 눈을 돌리는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한다.

(1) 학교 가기 싫어하는 자녀와 가족의 특징
등교거부 이유는 공부를 하기 싫어하거나 게으름을 피우는 것부터 정신장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여기에서는 심리적인 원인으로 등교를 거부하는 아동에 국한하려 한다. 등교 거부는 과거 모자 분리불안에 의한 학교공포증(A.Johnson, 1941)이라고 다루었지만, 이후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헤숙(2008).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정문자 외(2007).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김유숙(2002).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유숙(2006). 가족상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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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자(2007).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박태영, 김혜선(2008). 가족치료 과정에서 발생한 내담자 부모의 저항에 대처하는 치료자의 개입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 vol3(4)
홍정애, 성영혜(2007). 가족치료놀이가 발달장애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지. vol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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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영(2002). 틱장애 아동을 둔 부모에 대한 MRI의 상호작용적 가족치료모델과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의 적용.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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