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 일본의 음식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중국, 일본의 음식비교
1. 서론
2. 본론
1) 한국의 자연환경과 음식
2) 중국의 자연환경과 음식
3) 일본의 자연환경과 음식
4) 한중일 비교
3. 결론
4. 참고문헌
목차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음식 문화이다.
음식문화는 그 나라의 자연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오랜 시간 속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나라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다.
한국, 중국, 일본의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어떤 음식문화가 형성되었는지 알아보고
세 나라를 비교하고자 한다.
서론
한국의 자연환경과 음식(1)
북쪽 - 중국의 북쪽 지방과 육로로 연결
남쪽 - 일본열도를 마주함
서쪽 - 중국대륙의 서쪽 지방과 마주함

대륙의 앞선 문화의 영향을 받음
대륙의 문화를 일본에 전하는 교량역할
삼면의 바다를 통한 해양문화의 유입
이에 따라 식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쳐
북방의 식품과 남방의 식품이 유입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난숙 외 3인, 『세계 속의 음식문화』, 교문사, 2004, p288
김기숙, 『(교양을 위한) 음식과 식생활 문화』, 대한교과서, 1997, p400
박춘란, 『식생활문화』, 효일, 2002, p237
장정옥, 『식생활 문화의 이해』, 보문각, 2005, p357
네이버 (백과사전 및 지식in), http://www.naver.com
각종 인터넷 블로그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속의 일본음식
  • 한국 속의 일본음식우리는 이 조사를 통해 한국에 일본음식이 언제부터 도입이 되었으며 그 일본음식은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일본의 원조와 차이점이 무엇인지, 또한 한국에 일본음식점이 얼마나 생겨났는지 등을 도표로 비교해 보고 분석해보며 오늘날의 한국 속에 일본음식의 현황을 알아본다.1. 스시1-1. 유래1) 태국이나 라오스, 캄보디아 등 동남아 내륙지방에서 민물고기 저장법이다2) 중국에서 유래후 일본으로 전래되었다.3) 스시가 오늘날

  • 일본 식생활 일본 음식 일본 음식문화 형성배경 일본 주요 음식 일본 지역별
  • 일본 식생활◈개요◈■ 서론소개글■ 본론1. 음식문화의 형성과 특징(1) 음식문화의 형성배경(2) 음식의 특징2. 시대별 음식문화의 특징3. 일본의 음식(1) 주요 음식(2) 지역별 음식(3) 명절 음식4. 일본의 식사예절과 상차림(1) 식사예절(2) 상차림5. 한국의 음식과의 차이점6. 기타정보(1) 미신과 관련된 음식문화(2) 일본음식에 많이 쓰이는 조미료■ 결론참고문헌한국과 가장 가까운 나라인 일본은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2017년 - 인간의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태어나서 현재까지 어떻게 식습관이 형성되었는지..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한국, 중국,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과 음식문화를 ‘식품영양학’적 측면에서 각각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4공통
  • 한국, 중국,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과 음식문화를 ‘식품영양학’적 측면에서 각각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15점)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표지 제외 A4용지 3매 내외목 차Ⅰ. 서 론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Ⅱ. 본 론1. 식습관 형성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영유아기의 건강과 영양2) 영유아기의 식습관 형성의 중요성3)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방향2. 태어나서 현재까지 식습관이 형성되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일본의 ‘미스터피자JAPAN’과의 기술제휴로 탄생했지만, 미스터피자JAPAN은 오래지 않아 문을 닫았고 현재는 국내 미스터피자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중국 등 전 세계 미스터피자의 상표권을 갖고 있다. 로열티가 안 나가는 만큼, 신제품 개발 등의 투자 여력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미스터피자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04년부터다. 2004년 매출액은 14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0%나 상승했다. 미스터피자가 ‘기름 뺀 수타피자’에서 ‘Made for

  • 한국 일본 중국의 음식문화 비교
  • 동양 3개국의 음식문화 비교지구에는 많은 나라가 있고 그 나라 그 종족에 따라 고유한 음식문화들이 수없이 존재한다.그 중에서 나는 한국과 문화가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색깔을 가지고 있는 동양의 나라 -일본, 중국에 관해서 조사를 하였다. 우선 음식문화가 발달한 역사와 특징, 종류, 식사예절에 대해 조사하였다.한국의 음식문화』▣ 우리 나라 음식의 역사개국신화인 ‘단군신화’에는 쑥과 마늘만을 먹고 햇볕을 피하기 삼칠일만에 사람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