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Content
1.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설계
4. 설문지
5. 참고문헌
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 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6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문제
연구질문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회통합
편견 없는 이해
통합교육
비장애 학생의 긍정적 수용태도에 따라 성공여부 결정
장애라는 이유로 차별과 편견 속에서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현실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현황 (단위 : %)
연도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일반학교
전체
2009
23801(31.7)
51386(68.3)
75187(100)
2010
23944(30.0)
55767(70.0)
79100(100)
2011
24741(29.9)
57924(70.1)
82665(100)
2012
24932(29.3)
60.080(70.7)
85012(100)
2013
25522(29.5)
61.111(70.5)
86633(100)
교육환경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일반학교
61111 (70%)
일반학급
특수학급
15930(18.4%)
45181(52.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출처: 교육부, 특수교육 실태 조사서(2013)
일반학급 배치 현황(전일제 통합학급)
학교급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7229
14799
15930
유 치 원
1377
1710 (11.6%)
1927
초등학교
2793
5510 (37.2%)
5798
중 학 교
1747
3653 (24.7%)
3925
고등학교
1312
3926 (26.5%)
4280
통합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을 위한
긍정적인 촉매역할 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추세
but
물리적 통합만으로는 많은 부작용 초래( 거절, 왕따, 동정의 대상, 비하)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출처: 교육부, 특수교육 실태 조사서(2013)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급에서 구성원 자격을 획득한다는 것이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동등한 구성원으로 인식되고 수용된다는 것
학급의 구성원이면서 장애아동의 학급 구성원 자격을 부여하는 집단인
비장애 학생들의 인식은 매우 중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에 대해서
  • 장애라 한다.* 장애 수용태도 : 장애수용태도는 사람들이 장애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는 경향으 로서,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신념이며 유아들이 장애를 수용하고 행동하는 영향을 주는 태도를 말한다.* 일반유아 : 특수한 교육이나 훈련 없이도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발달하고 사회생활에 독립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유아를 말하며 비장애유아, 정상유아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장애유아 : 소위 정상이라고 생각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장애라 한다.장애 수용태도 : 장애수용태도는 사람들이 장애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는 경향으로서,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신념이며 유아들이 장애를 수용하고 행동하는 영향을 주는 태도를 말한다.일반유아 : 특수한 교육이나 훈련 없이도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발달하고 사회생활에 독립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유아를 말하며 비장애유아, 정상유아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장애유아 : 소위 정상이라고 생각되는

  • [사회계층론] 장애인 집단의 인식 형성과 계층 특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장애인 교육 형태를 중심으로
  • 장애인집단의 현황 p. 61) 특수학교에서의 교육2) 통합학급에서의 교육3) 통합학급과 특수학교 졸업생들의 진로 추이 비교다.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일반/특수학교의 교육환경 p. 121) 인터뷰 대상의 선정 기준2) 인터뷰의 진행3) 특수학교/일반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이유4) 특수학교에서의 생활5) 현재의 생활과 중고교생활의 경험 간의 상관관계 분석6)교육형태에 따른 모순적인 지위의 형성3. 결론 및 제언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장애아동이 적절한 의료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6)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성인으로부터 분리, 보호, 치료 받을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는 등 시설의 문제점들이 개선되어야 한다.7) 장애아동의 수용 및 이용시설이 확충 되어야 한다.8)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이 확충되어야 한다.9) 특수학교와 특수 학급이 질적으로 향상되어야 한다.10) 양질의 특수교사의 양성을 적극적으로 하여야 한다.11)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

  • 여성장애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대책 방안에 대한 연구
  • 비장애인 여성주의자들은 그들의 운동에 있어 여성장애인들과 함께 하기를 꺼렸던 것이다(Asch & Fine, 1988). 이와 같이, 여성장애인의 지위는 여성장애인에 대한 이중적인 침묵과 억압을 보여 준다. 이는 한편으로 페미니즘 이론과 실천에서 장애에 대한 관점이 부족했기 때문이며, 다른 한편으로 장애인의 권리를 주장하는 운동에서 사회적 성(gender)이 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결국 장애를 가진 여성의 목소리의 부재는 비장애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