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Content
1.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설계
4. 설문지
5. 참고문헌
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통합학급 최초경험시기가 비장애 초등학생의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6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문제
연구질문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사회통합
편견 없는 이해
통합교육
비장애 학생의 긍정적 수용태도에 따라 성공여부 결정
장애라는 이유로 차별과 편견 속에서 인간답게 살아갈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현실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현황 (단위 : %)
연도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일반학교
전체
2009
23801(31.7)
51386(68.3)
75187(100)
2010
23944(30.0)
55767(70.0)
79100(100)
2011
24741(29.9)
57924(70.1)
82665(100)
2012
24932(29.3)
60.080(70.7)
85012(100)
2013
25522(29.5)
61.111(70.5)
86633(100)
교육환경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
일반학교
61111 (70%)
일반학급
특수학급
15930(18.4%)
45181(52.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출처: 교육부, 특수교육 실태 조사서(2013)
일반학급 배치 현황(전일제 통합학급)
학교급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계
7229
14799
15930
유 치 원
1377
1710 (11.6%)
1927
초등학교
2793
5510 (37.2%)
5798
중 학 교
1747
3653 (24.7%)
3925
고등학교
1312
3926 (26.5%)
4280
통합교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을 위한
긍정적인 촉매역할 할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추세
but
물리적 통합만으로는 많은 부작용 초래( 거절, 왕따, 동정의 대상, 비하)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출처: 교육부, 특수교육 실태 조사서(2013)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급에서 구성원 자격을 획득한다는 것이 다른 구성원들로부터
동등한 구성원으로 인식되고 수용된다는 것
학급의 구성원이면서 장애아동의 학급 구성원 자격을 부여하는 집단인
비장애 학생들의 인식은 매우 중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