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4. 영역 편견의 시작시기
5. 용어 정리
6. Hall과 Rhomberg의 편견의 영역 10가지
7. 장애에 대한 이론
8. 편 견
9. 반편견(Anti-Bias)교육
10.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
11.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12. 반 편견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구성
13. 통합교육의 개념과 의의
14.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태도
15. 장애에 대한 반편견 교육의 실제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

21세기의 특징은 정보화 시대로 빠른 변화의 시대이다. 특히 정보화와 함께 디지털 문화는 다문화, 다양성을 나타내게 되며 인정받게 된다. 이미 1930년대에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다민족주의, 다문화주의는 소외되었고, 무시되었던 계층의 문제, 빈곤의 문제, 인종의 문제, 여성의 문제 등에 확대되어 편견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1세기는 하나의 지구촌으로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운명이기 때문에 세계인으로 갖추어야 할 에티켓이 필요한 것은 물론 편견에서 자유롭고 인권을 옹호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렇듯, 21세기에 가장 필요한 것은 편견 없이 더불어 사는 것이다.


〔 본 론 〕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반편견 교육은 이미 각자에게 있는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교육을 말한다. 즉 성이나 인종,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게 하는 교육이다. 유아들이 사회적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어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므로 지구촌이라는 미래를 살아갈 유아들은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로 편견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편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 할 수 있어야 한다. 반편견 교육과정은 유아기 때부터 다양한 편견에 도전하고 반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데 근거를 둔 것으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불평등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유아들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이중문화권의 아이들에게 있어서 는 개인적 정체감 및 집단의 정체감과 관련된 것으로 우월감을 갖지 않고 자신감 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준다.
다양성을 가진 사람과 편안하고 감정 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하기 : 유 아가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느끼지 않는 것은 비언어적, 언어적, 신체적인 방법으 로 나타날 수 있다.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도 발달시킨다.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 공정함과 불공정한 대우를 구별 할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
  • 교육조치에 대해 법원에 제소한 사례가 많고, 전국부모회에서 법률제정과 수정을 강력히 요구함으로써 보다 발전된 법률이 제정되었으며, 이러한 법률의 실시과정에 대해 계속적으로 감시하고 평가하여 보다 발전된 제도가 마련되도록 수정을 계속하고 있다. 법률제정과 개정을 특수교육에 관한 법률에 한정되지 않고, 복지, 직업교육, 취업, 및 생활권 등에까지 영향력을 미쳤다.장애아 부모는 장애인의 인권을 확보해 주는 인권운동가로서의 역할을

  • 인문어학 아동복지
  • 아동복지목 차1. 아동복지란?1) 아동복지의 정의2) 아동복지 정책의 배경3) 아동복지 정책의 발달과정2. 아동복지 정책에 대해서1) 아동복지 정책의 내용 ①대상체계②급여체계③전달체계④재원체계2) 아동복지 정책의 현황 3) 아동복지 정책의 문제점① 아동학대예방서비스② 입양3. 아동복지 정책의 평가1) 정책결정 모형으로 분석2) 향후 과제와 발전방향1. 아동복지란?1) 아동복지의 정의아동복지의 대상은 전체 아동이지만 아동에 대한

  • [아동복지론] 통합교육
  • 장애인의 교육 더 뒤로 나아가 1960~70년대까지는 집안의 장애인이 생기면 집안의 수치이며 집안에 숨겨야할 존재였던 장애인에 대해 지금 한국 사회는 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 지에 대하여 그 방법에 대한 많은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다. 이번에 발표에서는 현재 가장 큰 대안이라고 하는 통합교육에 대해 조사를 하여 좀 더 명확하게 알고자 한다. 장애인 복지법은 장애인을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 빈곤아동 레포트
  • 복지의존성, 강력범죄, 무기력과 절망감 등이 모두 빈곤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공계순 외 2008 ; 노혁, 2002 재인용). 빈곤가정의 아동은 스스로 가족의 경제적 상황을 변화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빈곤으로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받기보다는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태도,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통해 영향을 받는다.빈곤으로 인해 아동은 안정된 주거환경을 제공받지 못하거나 적절한 교육환경을 제공받지 못할 가능성

  • [빈곤아동] 빈곤의 개념, 빈곤아동의 현황, 특징, 사회복지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레포트
  • 복지 대책1) 정부의 빈곤아동 청소년 대책2)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 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3) 빈곤 한부모 가족 지원사업4) 소년소녀가정 지원사업5) 지역아동센터 운영6) 위스타트 운동7) 드림스타트4-2.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대책에 대한 소결론5-1.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1) 빈곤아동을 위한 종합적인 복지정책 실시 2) 한부모가족 아동을 위한 복지 정책 과제 3) 소년소녀가정을 위한 정책 과제 4) 조손가정을 위한 정책 과제 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