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2 / 2019.08.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의 특징
2. 특수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3. 특수아동을 위한 통합교육프로그램의 사례 및 조사?분석
1) 사례
2) 조사?분석
4. 특수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사례 및 조사?분석
1) 사례
2) 조사?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시오.

Ⅰ. 서론
최근 특수교육의 추세는 통합교육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는 아동의 장애를 분리의 근거가 아닌 다양성으로 인정하고, 교육환경의 제한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변화에 의한 것으로 교수-학습 및 평가체제의 전환이 필요하다. 통합교육이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해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즉,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적인 욕구가 있는 아동들이 일반학급 환경에서 다양한 정도의 수업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화교육이란 꼭 일대일 학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일대일 교육, 소그룹 학습, 대집단 수업 등 여러 형태로 시행될 수 있으며, 각 아동의 개별적 교육 요구에 따라 특별히 계획된 수업을 의미한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참고문헌
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전경원, 권미은, 최미점 저, 특수아동의 이해, 정민사, 2014
최은아 저,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통합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음악교육학회, 2014
이옥인 저, 자기결정 기술이 포함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이 통합된 학습장애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기결정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교육학회, 2010
CATHERINE V.MORSINK 저 박영균 역,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한 특수아동수업프로그램, 문음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통합과 관련하여 일반학생의 태도변화,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사회적 관계, 친구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강경숙 외, 2000).일반학급에서 일반교육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장애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촉진하고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해서는 수업내용이 각 학생에게 의미 있도록 수정되어야 하고, 교수방법이나 교수자료에 있어서도 변화가 요구된다(박승희, 1999b). 특수학급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예22. 그룹홈의 문제점1) 그룹홈 입주자를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상의 문제점(1) 개별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의 부족(2) 지역사회통합 프로그램의 부족(3) 그룹홈 형태의 문제○ 우리조가 생각한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아동에게 필요한 읽기 매체를 결정단계10면담과 평가 결과 종합 및 제안․부모가 포함된 팀이 평가와 면접을 통한 결과를 정리․요약하고,  교육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특별한 제한을 하는 단계단계11특수교육 총책임자에게 결과보고서 제출․평가 결과를 요약, 제안 사항을 추가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단계12교육실시 및 진전 평가․ 사례관리자 결정․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교수 방법이 결정되고 역할 부여․재평가2) 연령과 중

  • 특수교육학개론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 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
  • 특수교육학개론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35점).2. 긍정적 행동 지원의 정의, 개별화 (긍정적 지원의) 5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 사례 1개를 제시하시오(35점). 목차서론본론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