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 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 각 프로그램의 사례 조사 분석
1)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조사 분석
2) 장애아동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조사 분석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교육의 의미는 수업의 개별화나 개별수업으로 의미를 좁게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 요구 아동 개개인의 다양하고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아동에게 제공되는 전체적인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특수교육 요구 아동의 다양한 개인간, 개인내차를 극복하고 전인적 발달을 이룰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교육적 요소가 된다. 균등한 질적 교육을 위해서 일반 아동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이 중요하듯, 개별적인 요구를 보이는 발달지체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은 개개인의 요구를 위해 또한 질적인 균등한 교육을 위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소현(2003).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이유훈 외(200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박지영(2002).장애아동 전담시설의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차미주(2007). 특수학교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실태 분석과 개선 방안 석사학위 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예22. 그룹홈의 문제점1) 그룹홈 입주자를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상의 문제점(1) 개별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의 부족(2) 지역사회통합 프로그램의 부족(3) 그룹홈 형태의 문제○ 우리조가 생각한

  • [사례관리] 장애유아통합교육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 교육의 실태5.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과제 [ 닫는 글 ][ 여는 글 ]처음 조별 주제를 정할 때 사례관리를 듣고는 그동안 사역하였던 현장들을 생각하며 사례가 많으니 할 이야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자료를 준비해 가면서 내가 생각하고 있던 케이스웍의 사례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마음이 무거워졌다. 사례관리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서비스도 아니며 재가복지에서 적용하여 실시하는 프로그램이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통합과 일반학급의 교과수업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교수적 통합으로 나아가고 있다. 사회적 통합과 관련하여 일반학생의 태도변화,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사회적 관계, 친구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강경숙 외, 2000).일반학급에서 일반교육과정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장애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촉진하고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해서는 수업내용이 각 학생에게 의미 있도록 수정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 [시각장애] 시각손상아동의 평가
  • 위한 평가 도구 Ⅴ. 시각장애아동 평가 시의 고려사항 Ⅵ. 현장에서 사용되는 평가도구 - 대전 맹학교 Ⅰ. 평가의 개념 및 목적1) 평가의 개념 - 수집된 자료에 근거하여 가치 판단을 통해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 교육을 위한 평가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여러 평가도구들과 평가 기법들을 통하여 수 집된 정보 들을 종합 해석하면서 이루어짐 2) 평가의 목적 -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계획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정보 수집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