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세계관 - 창조와 인생관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슬람의 세계관
-창조와 인생관을 중심으로
차례
1. 서론
2. 이슬람의 창조론
1) 창조 목적과 피조세계
2)천사들의 창조
3)진(JINN)의 창조
4)까리나의 창조
5)동물들의 창조
6)인간의 창조
3. 이슬람의 인생관
1)이슬람의 인간관
2)이슬람의 내세관(천국과 지옥)
3)이슬람의 부활사상
4)이슬람의 정명(定名)관
4.결론
1. 서론
세계관은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다시 말해, 외부의 현실세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의 대한 것이다. 예를 들어 서구인 같은 합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들 밖의 세계는 생명이 없는 물질로 이루어진 세계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남부 아시아의 사람들은 외부세계가 존재하지 않는 다고 여긴다. 그들에게 외부세계는 그저 환영일 뿐이다. 아메리카 인디언 같이 애니미즘이나 토테미즘적인 세계관을 가진다면 그들에게 외부세계는 생명을 주는 살아있는 유기체라고 여기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세계관은 외부세계에 대해 인식하고 판단하고 가치를 가지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우리의 삶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세계관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한 문화의 믿음과 행위 이면에 있는 현실에 관한 기본적인 전제”라고 할 수 있다. 폴 히버트, 선교와 문화인류학, p86
이 보다 쉬운 말로 유진 나이다(Eugene Nida)는 세계관을 “가치 체계”로 정의하기도 했다. 필 마샬 , 무슬림 전도의 새로운 방향, p92
이와 같이 세계관은 인간 존재의 심연에 해당하는 것으로 문화의 깊은 내면에 자리 잡은 핵심적인 의미적 차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세계관에는 특정 문화 속에서 인간이 추구하는 삶의 방향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종교] 일본의 종교
  • 창조 교육프로그램의 마지막 단계에 일련정종의 신앙생활을 두었다. 전시 중에는 자신의 교리에 따라 신사참배를 거부하여 학회 회원들이 투옥되기도 했다. 1955년에는 정계방면으로 진출하였고, 1964년에 공명당을 결성하였다. 고도 경제성장기에 시골에서 도시로 이주한 젊은 노동자를 중심으로 교세는 열화와 같이 번져 나갔다. 공식적으로는 약 1736만 명의 신자가 있다. 일본 최대의 신흥종교단체로 정 재계에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마르크

  • [교육철학] 중세교육
  • 창조물의 제 1원인이며, 인간은 그 원인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라는 것이다. 따라서 만일 인간이 모든 사물의 근거이자 제 1원인인 신의 본성에 참여하게 된다면, 신의 인과율에 의해 인간은 ‘가능성’ 존재에서 ‘현실성’(actuality)을 지닌 존재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능성’이란 선을 사랑하고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인간의 잠재력을 가리키는데, 이 잠재력을 실현시켜 인간으로 하여금 미지의 세계를 알게

  • 인문학과 예술 레포트
  • 창조적 발견이 뒤따랐는데, 특이할 만한 것은 캔버스 위에 그리는 유화라는 매체의 발명이다. 유화는 유리라는 광물질을 곱게 갈아서 테라핀과 기름에 섞어 만든 유채물감이다. 화가들은 정확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유채물감이 지니는 다양하고 풍부한 색채를 가지고 캔버스에 색조의 단계적 변화를 표현했다. 이후 유채물감을 이용해 완성된 작품은 빛과 그림자로 부피감을 살리고, 원근법으로 공간감을 살리는 3차원적 형태로 발전할 수 있었다.Ⅲ

  • 기독교(그리스도교)윤리,생명관, 기독교(그리스도교)세계관, 기독교(그리스도교)미술,교회
  • 두려워하는가 하는 것이다. 그의 하나님이 누구인지, 또 무엇인지는 이렇게 하여 결정된다.참고문헌기독교 세계관으로 가르치기, 공역서, 예영출판사기독교대백과사전, 기독교문사, 1985박원기, 기독교와 사회 윤리, 서울 :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1996박영호, 기독교 사회복지,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박용우, 기독교 역사 : 세계교회역사와 한국교회, 백합출판사, 1994 이비,C.B, 김근수신청기 역, 기독교 교육사, 서울 : 한국기독교 교육 연구원, 1980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 이슬람 제국이 중근동에 번영하는 기간에, 일반적으로 사라센 문화는 아랍인이 아라비아 반도의 사막에서 가져온 기성품도 아니고, 정복을 완수한 후 개종한 여러 인종, 즉 아랍족, 페르시아족, 이집트족, 시리아족 등의 순수한 무슬림의 문화만도 아니었다. 그것은 수많은 기독교도, 유대교도 및 배화교도 등도 이 문화를 창조하는 데 공헌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랍문화는 아랍어로 표현이 되었고, 이슬람의 인생관과 세계관으로 장식되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