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문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문화가 그 나라 사람들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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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른 나라의 문화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문화가 그 나라 사람들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문명
1) 문화
2) 문명
2. 아랍과 이슬람문화
1) 아랍문화권
2) 이슬람문화
(1) 이슬람 생활양식
(2) 이슬람 공동체
(3) 아랍인, 이슬람 그리고 중동
(4) 이슬람교
3. 이슬람문화의 특징
4. 이슬람문화가 삶에 끼치는 영향
1) 아랍인의 기질
2) 가족구조와 일부다처제
3) 결혼문화
4) 이슬람의 예절
5) 금기사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랍과 이슬람문화
1) 아랍문화권
아랍문화를 이른바 사라센 문화라고 한다. 사라센(sarasen)이란 말은 그리스어로 아랍인을 지칭하는 말인데, 처음에는 시리아 근처의 아랍인을 가리키던 말이었으며, 중세 이후에는 무슬림을 총칭하는 말이 되었다. 아랍·이슬람 제국이 중근동에 번영하는 기간에, 일반적으로 사라센 문화는 아랍인이 아라비아 반도의 사막에서 가져온 기성품도 아니고, 정복을 완수한 후 개종한 여러 인종, 즉 아랍족, 페르시아족, 이집트족, 시리아족 등의 순수한 무슬림의 문화만도 아니였다. 그것은 수많은 기독교도, 유대교도 및 배화교도 등도 이 문화를 창조하는 데 공헌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랍문화는 아랍어로 표현이 되었고, 이슬람의 인생관과 세계관으로 장식되었다. 이 문화의 알맹이는 곧 언어와 신앙의 두 가지였다. 이 둘은 아랍인이 그들의 영역 내에서 발전시킨 새롭고 창조적인 문화의 요소들이다.
아랍인이 만든 진정한 기적은 군사적인 정복보다 오히려 정복된 지역을 아랍화하거나 이슬람화한 데 있다. 11세기까지 아랍어는 페르시아에서 스페인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언어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세 페르시아어, 콥트어(Coptic), 아랍어, 그리스어 및 라틴어 등과 같은 절대적인 문화언어의 위치를 흔들어 놓고 문화를 대표로 하는 수단으로 발전한 것이다.
아랍어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정복자로서의 아랍인과 아랍화된 피정복자의 구별은 점차 그 중요성이 시들어지고, 아랍어로 말하고 이슬람을 믿는 자는 모두 하나의 공동체, 즉 움마(Umma)에 속하는 동료로 느꼈다. 그리하여 아랍이라는 단어 자체가 본래의 유목민의 뜻으로 통용되기도 하였다.
예언자 무함마드를 시발점으로 아라비아 반도에서 생성하여 중근동지역으로 발전한 이슬람은, 단순한 믿음과 의식체계 이상이다. 또한, 그것은 국가, 사회, 법률, 사상 및 예술의 체계이기도 하다. 즉, 종교가 모든 것을 집결시키는 핵으로 작용하는 하나의 문화이다. 예언자가 메카에서 메디나로 이주함에 따라, 이슬람은 곧 신에 대한 절대순종은 물로, 구체적으로는 메디나와 예언자의 종주권을, 후에는 제국과 칼리파에 대한 종주권을 뜻하였다.
이슬람은 초기에는 아랍인의 신앙이었으나, 후에는 제국의 일등국민의 신앙과 동일시되었다. 이슬람의 율법을 샤리아(Shariah)라고 하며, 이것은 쿠란(Quran)과 무함마드이 전승(Hadith)에서 법학자들이 발전시킨 율법인 것이다. 샤리아는 사회 공동체의 표준이 되는 법전일 뿐만 아니라, 인간과 공동체가 다같이 추구해야 하는 이상이며, 또 행위의 표본이 되었다. 법은 신의 계시를 통해서만 나올 수 있으므로, 이슬람은 인간 누구에게도 이 법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관습법, 민법 및 통치자의 의지 등은 법학자들이 비공식적이긴 하지만, 한정된 범위 내에서 인정한다. 신이 주었다는 샤리아는 믿음과 의식뿐만이 아니고, 헌법과 국제법 등의 공법과 협법과 민법 등의 사법에서 인간생활의 모든 면을 통괄한다. 그렇지만 샤리아의 이상은 헌법적인 측면에서 그 특색이 더욱 분명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희수·이원삼 외 지음,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이슬람, 청아출판사
장병옥, 호메이니의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과 비아랍무슬림 국가의 사회운동, 한국중동학회,1993
금상문외, 이슬람세계의 정치와 국제관계, 서울:오름, 1999
장병옥외, 국제 정치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 서울:민맥,1994
서양사의 이해, 김진웅·손영호·정성화 공저
중세 유럽의 형성, Dorsen. C. (임명박 譯)
서양 중세사, 이연규
아랍문화의 이해, 공일주(이슬람연구소 책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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