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과제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의뢰단계
의뢰단계는 학생 자신이 문제나 욕구를 가지고 직접 의뢰하거나, 교사 및 학부모가
문제를 인식하고 의뢰하는 경우, 혹은 학교사회복지사가 대상자를 직접 찾아내기도 한다.
사정단계
사정단계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생 욕구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연관된 욕구를 확인한 후,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다른 전문가들과의 팀 회합을 통한 지원망을 구축한다.
개입단계
개입은 이전 단계에서 수립된 개입전략을 토대로 대상자에게 실질적으로 개입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개별 및 집단 사회사업, 가정방문, 학생·학부모·교사교육, 교사·가족과의 지속적인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문제의 특성에 따라 대상자를 타 기관에 의뢰하기도 한다. 또한 팀 구성원들과 계속적인 사례회의와 연구모임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참고문헌
-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