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과제
본문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의뢰단계
의뢰단계는 학생 자신이 문제나 욕구를 가지고 직접 의뢰하거나, 교사 및 학부모가
문제를 인식하고 의뢰하는 경우, 혹은 학교사회복지사가 대상자를 직접 찾아내기도 한다.

􌈕사정단계
사정단계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생 욕구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연관된 욕구를 확인한 후,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다른 전문가들과의 팀 회합을 통한 지원망을 구축한다.

􌈖개입단계
개입은 이전 단계에서 수립된 개입전략을 토대로 대상자에게 실질적으로 개입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개별 및 집단 사회사업, 가정방문, 학생·학부모·교사교육, 교사·가족과의 지속적인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문제의 특성에 따라 대상자를 타 기관에 의뢰하기도 한다. 또한 팀 구성원들과 계속적인 사례회의와 연구모임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Ⅰ. 서론1900년 초기에 미국에서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이후, 학교사회사업의 내용과 역할은 사회환경과 학자의 이론적 발달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사업과 학교교육이 어떻게 상호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

  • 지역사회 중심의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학교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 발달과 깊이 관련된 중요한 사회기관이다. 그러나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가정과 다른 사회기관들의 영향은 줄어드는 반면 학교의 영향은 커져가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학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며, 학교가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사회화해 나가는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 학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목적,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및 실천과정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목적,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 및 실천과정목차학교사회복지I.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필요성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II. 학교사회사업의 목적III.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IV.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1. 전통적 임상모형2. 학교변화모형3. 지역사회학교모형4. 사회적 상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 사회 사업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사회사업이란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4. 학교사회사업의 기능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Ⅲ.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2. 학교사회사업 운영 모형목차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Ⅴ.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외국의 사례1.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2.외국의 사례(스웨덴)Ⅵ.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 목 차◈ 들어가면서 ◈제1장 학교사회사업의 의의Ⅰ.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제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Ⅰ.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Ⅱ.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제3장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 및 현황Ⅰ.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Ⅱ. 외국 학교 사회사업과의 비교 및 시사점제4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및 실천기준Ⅰ. 실천과정Ⅱ. 실천기준제5장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