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의 개요 및 활 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자무역의 개요 및 활용
1. 전자무역 개요
목 차
2. 해외거래선 발굴 방안
1. 전자무역 개요
전자비즈니스 환경(EIU) :
세계 18위 (일본 21위, 대만 22위)
이것이 전자무역인가 ?
eBay
세계 최대 중고차 매매시장 :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국가간 거래인 무역행위의 본원적 업무는 물론 지원업무를
인터넷 등 정보기술 수단을 활용해 전자적, 정보집약적 방식으로 수행”
(출처: “전자무역 e-Trade”. 서울: 두남, 2003; p.8)
전자무역의 정의
■ 전자무역이란 해외마케팅에서 대금결제까지의 무역업무를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 수단을 이용하여 처리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며 아울러
획기적인 비용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무역패러다임
- 전자무역은 단순히 무역거래방식을 전자적으로 전환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민경제전반의 구조와 프로세스의 개혁을 수반하는 국민경제적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어 단순히 거래방식의 변화가 아니라 전통무역산업을 포함한
국민경제 구조와 프로세스의 혁신을 포함하는 혁명적인 변화를 의미
무역거래
프로세스
무역자동화
전자무역
전통무역
24시간 X 365일 무역
체제 구축
무역업무의 연계통합
처리
모든 서류의 전자적
처리
전자결제체계 확립
접근가능한 시장범위
확대
신규 비즈니스모델
Single Window
서류발급절차의 전자화
전자민원시스템
기존결제방식 유지, 부속
서류의 부분적 EDI화
물류정보시스템/부속서류/
증서의 부분적 EDI화
인터넷 정보검색
홈페이지 구축/인터넷 마케팅/
사이버전시회
인터넷상담/ 인터넷팩스 /이메일
관련기관 직접방문
매체광고/카달로그/
전시박람회
전화/팩스/
우편/출장
직접방문,
종이서류 발급
신용장 제고, 환어음,
부속서류
선하증권, 보험증서,
선취보증서
금융
통관
대금
결제
정보
수집
마케팅
전자무역화
상담
계약
물류
운송
전자무역의 구체적 구현 형태
전자무역의 장점
전세계 대상의 Global Marketing이 가능
인터넷은 국가간 장벽이나 지리적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 글로벌
네트워크로 기업활동의 무대를 세계로 넓히는데 좋은 수단
거래처 발굴의 효율화 및 거래정보의 획득 용이
기존에 상공회의소 등 거래알선기관에 의뢰하거나 박람회, 전시회
참가 등에 의한 거래선 발굴에서 각국의 정부 또는 유관기관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통해 수집이 가능
-최근 e-Marketplace 의 활동으로 더욱 확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무역] 전자무역의 현황과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영향 및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발전 비전 분석
  • 전자무역의 현황과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영향 및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발전 비전 분석Ⅰ. 개요Ⅱ. 전자무역의 현황Ⅲ.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역할Ⅳ.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1. 무역자동화 사업 활성화2. e-트레이드(전자무역) 국제협력 강화3. 인터넷 수출마케팅 사업 강화4. 전자적 무체물(디지털 제품) 수출지원 방안 실시5. e-트레이드 확산 시책 추진Ⅴ. 향후 전자무역의 발전 비전참고문헌Ⅰ. 개요전자무역에 대한

  •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개념,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구성요소,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기본모델, 국제B2B(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구축 분석
  •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개념,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구성요소,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기본모델, 국제B2B(국제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구축 분석Ⅰ. 개요Ⅱ.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개념Ⅲ.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구성요소Ⅳ. 국제B2B(기업간전자상거래, 전자무역)의 기본모델1. Buyer&Seller가 eMP에 접속하여 3rd Parties가 제공하는 환율, 관세, 클레임 절차, 통관절

  • 전자무역
  • 전자무역목차전자무역1 전자무역의 의의1. EDI의 의의2. 무역관계서류3. 수출입업무 프로세스4. 수출입업무 적용대상2 전자무역1. 전자무역의 개요2. 전자무역의 특성3. 무역경로별 정보기술활용* 참고문헌전자무역1 전자무역의 의의1. EDI의 의의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란 말 그대로 번역하면 전자식 자료교환이 된다. 통상 data를 정보 또는 자료라고 번역하지만 무역에서는 문서라는 개념으로 주로 쓰이므로 EDI를 전자문서교환이라고

  • 무역자동화와 EDI
  • 무역자동화와 EDI목차무역자동화와 EDI1. 무역자동화의 개요2. 전자무역EDI* 참고문헌무역자동화와 EDI1. 무역자동화의 개요1) 무역자동화의 정의무역자동화란 종전처럼 사람이 서류를 직접 들고 은행, 수출입기관, 세관 등을 일일이 다니거나 우편, Fax 등을 통해 무역업무를 처리하는 대신에 새로운 정보기술인 전자문서 교환방식(EDI)에 의해 컴퓨터로 사무실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무역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수출입에 관련

  • [전자상거래] Trade Card & Identruce
  • 전자수단을 이용함으로써 투명성을 띨수가 있고, 국가간의 거래시에는 복잡한 환율에 구애받지 않는 단위의 전자화폐의 개념도 떠오를 수 있다. 전자무역결제시스템의 필요성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통신판매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이제는 슈퍼마켓에서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까지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모든 거래의 대금결제는 전자결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전자상거래를 이용해 가상 상점에서 물품을 구입한후,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