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DMB 사업자들의 입장과 소비자 입장에서 전략적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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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DMB의 정의
1) 위성 DMB
2) 지상파 DMB
3.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차이점
4. 현재 DMB시장
1) SKT의 위성 DMB 독점
2) 이해관계자들의 입장
5. 위성DMB폰과 지상파DMB폰의 소비자 입장에서의 SWER분석
6. DMB폰 가이드
7. 결 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성 DMB가 2005년 5월1일 휴대전화 겸용 단말기를 이용한 본 방송을 시작하여 9개의 영상채널과 25개의 라디오 채널을 방송하고 있고 지상파 DMB역시 2005년 12월 1일 6개 지상파 사업자 역시 세계최초로 영상 7개, 라디오 13개 채널의 본격적인 방송을 시작하였다.
위성 DMB나 지상파 DMB는 그 동안 새로운 매체도입이 그래왔던 것처럼 시청자의 필요보다는 사업자의 준비로 탄생한 면이 강하다. 이렇듯 사업 준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거대 통신회사와 콘텐츠 거인 지상파를 배경으로 하는 두 매체는 공존보다는 새로운 시장을 독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만제, 2005)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DMB 관련 사업자들의 입장을 쉽게 이해하게 하고 소비자 입장에서 전략적 행동을 제시하려 한다.

참고문헌
이만제,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공존과 경쟁발전 방안] (2005)
정인숙, [위성DMB 정책 방안] (2004)
최성진, [위성 DMB 사업자 선정과 서비스 방향] (2004)
김벽수(TU미디어콥 상무), [내손안의 TV, 위성DMB] (2004)
TU미디어, [위성 DMB정책 현황과 시장전망] (2004)
TU미디어, [위성DMB 사업추진 현황 및 계획]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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