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의 경영전략] 경쟁우위와 시장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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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Ⅱ. 시장진입전략

1. 공격자의 우위와 방어자의 딜레마
2. 틈새시장 진입전략
3. 선발자 우위 활용
4. 자산 간결화 전략

Ⅲ. 경쟁전략

1. 차별화 우위
1) 기술 혁신 차별화
2) 마케팅 차별화
2. 원가 우위
3. 집중화

Ⅳ. 연속화 전략

Ⅴ. 전략적 제휴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전략이란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바탕으로 산업환경에 대응하는 의사
결정의 패턴이다. 벤처창업자는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바탕으로 제품이
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진입한다. 따라서 창업단계에서 핵심적 의
사결정은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시제품의 개발이며, 이를 바
탕으로 자신의 경쟁지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전략적 위치설정(stra-
tegic positioning)이라고 하며,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진입
전략으로서 경쟁우위의 확보와 진입의 타이밍이다.
경쟁우위는 창업벤처가 신생기업의 어려움(liability of newness)을
극복하고 생존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핵심요소다. 따라서 창업자는 무
엇이 우리의 경쟁우위가 될 수 있는가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벤처캐
피탈리스트나 엔젤같은 투자자의 입장에서도 경쟁우위의 유무가 투자의
사결정의 기준이 된다. 실리콘 벨리의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은 '불공정한 경
쟁우위'(unfair advange)라는 표현을 쓴다. 이는 경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불공정하다고 여길 만큼의 뚜렷한 경쟁우위 요소가 있는가이다. 따
라서 창업자는 "다른 기업에 비교해 당신 기업은 무엇을 더 잘합니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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