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전자상거래와 기업의 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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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2B 전자상거래와
기업의 진로
차 례
1. 전자상거래 개요
2.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3. e-Marketplace
4. B2B와 기업의 진로(성공전략)
5.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와 KIEC의 시책
6. 맺음말
Ⅰ. 전자상거래 개요
1. 인터넷 이용인구의 대폭 증가(1)
인터넷 : 정보검색용 도구 → 21세기 새로운 비즈니스의 장으로 변모
전자상거래 잠재고객인 인터넷 사용자의 대폭 증가
인터넷 이용의 확산
※ 자료원 : 한국전산원, 한국인터넷 정보센터
(단위 : 천명)
Years to Reach
50 MM Users
북미지역
이용자(백만명)
라디오
TV
케이블
상업용
인터넷
이용자 5천만명 기준
라디오: 38 년
TV: 13 년
케이블: 10년
상업용
인터넷 5년
1. 인터넷 이용인구의 대폭 증가(2)
대중매체와 비교한 인터넷 인구 - 북미지역-
인터넷과 전통 매체와의 차이
2. 인터넷 산업의 범위
전자상거래 : 인터넷의 꽃
인터넷
서비스 산업
인터넷
컨텐츠 산업
인터넷 인프라 산업
기업대 소비자(B2C)
기업대 기업(B2B)
- 민간대 정부(BC2G)
인터넷 접속서비스 :
ISP, 웹호스팅
인터넷 PC 통신
- 인터넷 팩스
- 인터넷 전화
협의의
인터넷
산업
보통의
인터넷
산업
광의의
인터넷
산업
3. 전자상거래 개념(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거래”에 집중하는 개념
: 모든 경제주체들이 다양한 전자적 매체 및 개방네트워크를 이용
→ 상품, 용역, 정보 등을 교환하고 이용하는 것임
소비자나 기업이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임
기업과 소비자간(B2C) 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주체들간(B2B,
B2G 등)의 거래를 포함하며 제품판매는 물론 생산, 구매, 물류,
유통, 광고,마케팅, 고객관리, 서비스까지 포괄하는 개념
인터넷, 인터라넷, 엑스트라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온라인뱅킹, 고객지원, 지식경영에서 원격행정, 교육, 진로 등
공공분야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업무
본래
정의
협의
광의
e-비즈
니스
3. 전자상거래 개념(2)
대면성(對面性)
서면성(書面性)
Off-line
국경(國境)
기존거래(Real Economy)
비대면성(非對面性)
비서면성(非書面性)
On-line
탈국경화(脫國境化)
전자상거래(e-commerce)
전자상거래의 특성 및 범위
영 역
내 용
정보교환
제품정보 제공, 마케팅, 사후 판매지원, 고객관리(CRM)
전자지급결제
전자자금이체(EFT), 신용카드, 전자화폐 등 전자결제 시스템
유통물류
택배시스템, 화물추적시스템, 공급사슬관리(SCM) 등
가상기업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각자의 기술, 정보, 마케팅망 등을 공유
업무절차 공유
전사적자원관리(ERP), 협력회사와 업무절차 공유 및 운영
정보기술
전자우편, 인터넷 팩스, 전자문서 교환(EDI), 광속상거래(CALS)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3. 전자상거래 개념(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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