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행의 역할, 은행의 대형화, 은행의 마케팅, 은행의 경영위험, 은행의 부실운영, 은행과 기업, 은행과 국제B2B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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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은행의 역할
1. 거래비용(contract cost) 및 대리인문제(agency problem)의 감소
2. 감시(monitoring)기능
3. 정보비대칭(information asymmetry)문제의 감소

Ⅱ. 은행의 대형화

Ⅲ. 은행의 마케팅
1. 소매금융시장
2. 은행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3. 국내의 은행마케팅연구

Ⅳ. 은행의 경영위험

Ⅴ. 은행의 부실운영
1. 상승기
2. 하락기
3. 하향 안정기
4. 급상승기

Ⅵ. 은행과 기업

Ⅶ. 은행과 국제B2B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은행의 역할

1. 거래비용(contract cost) 및 대리인문제(agency problem)의 감소

은행차입금은 자본구조에 있어 거래비용을 감소시키는 전략적 역할을 수행(specialized wedge)한다고 Fama(1990)는 주장하였다. 일반적으로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따른 경영권의 전문화(specialization)는 대리인문제를 야기시키게 되며 자본구조는 특정 전문화의 희생으로 거래비용을 최소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주주는 기업위험을 부담하고(risk bearer), 잔여재산청구권자(residual claimant)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따라서 기업의 생존에 모든 의사결정의 초점을 맞추게 된다. 주주는 기업의 파산위험을 줄이기 위해 최초로 자본을 투자하게 되고 이는 모든 주주들이 생존에 공통관심을 가지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주주와는 달리 채권자는 근로자 및 경영자(미지급임금), 물품공급업자(외상매입금), 사채권자(채권의 원리금), 은행(차입금)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에 대해 고정된 청구권(fixed claim)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채권자들은 원자재, 자금, 서비스제공 등 특화된 업무를 수행하는 주체로서 기업의 파산위험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은행부채는 부채와 주식발행에 따른 대리인문제를 효율적으로 감시하는 전문기관으로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다른 채권자들(파산 시 우선적으로 변제받는 채권자)이 기업의 파산위험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자기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게 한다. 은행부채는 기업의 파산 시 청구권의 우선순위가 상대적으로 낮아 손실을 입게 될 가능성이 크므로 파산위험을 감시할 강한 동기를 가진다. 은행과 다른 금융기관은 기업의 파산위험을 평가하는 전문기관으로 금융기관에 의한 대출결정, 대출지원 거절, 대출이자율 수준의 결정 등을 통하여 다른 투자자들에게 그 기업의 파산위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며 이는 다른 투자자들의 정보수집비용을 절감시켜 주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 김미숙, 선진사례를 통해 본 대형화를 위한 대응전략
․ 강성대·김정규, 주요국의 부실은행 정리사례와 시사점, 조사통계월보, 한국은행, 1996
․ 남상우, 금융환경변화와 새로운 은행-기업관계의 모색, 한국개발연구 제16권 제4호, 1994
․ 송용변, 현대마케팅론, 서울 : 법문사, 1981
․ 손홍선, 한국 은행산업의 위험과 도덕적 해이, 예금보험공사 금융연구, 제1권 제3호
․ 자본시장통합법에 따른 한국 증권회사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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