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질문] 오늘날의 직업 세계에서 요구되는 역량, 우리의 공교육은 우리에게 이러한 역량을 충분히 배양해 주었는가 (OECD DeSeC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13 / 2019.08.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토론질문] 오늘날의 직업 세계에서 요구되는 역량, 우리의 공교육은 우리에게 이러한 역량을 충분히 배양해 주었는가 (OECD DeSeCo)
목차
토론질문1. 오늘날의 직업 세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은 어떤 것들일까?
토론질문2. 우리의 공교육은 우리에게 이러한 역량들을 충분히 배양해 주었는가?
내용요약 (OECD DeSeCo)
1) 개인의 삶과 사회 기능 양자를 위하여 요청되는 역량
2) 3대 범주와 핵심 역량
3) 전체 개념 틀의 성격
(1) 역량 범주 1: 도구를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기
(2) 역량 범주 2: 다문화 집단 속에서 상호작용
(3) 역량 범주 2: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본문내용
토론질문1. 오늘날의 직업 세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은 어떤 것들일까?

오늘날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은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이다. 변화하는

토론질문2. 우리의 공교육은 우리에게 이러한 역량들을 충분히 배양해 주었는가?

안타깝게도 현재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해주는데 한계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내용요약 (OECD DeSeCo)

OECD 회원국들은 1997년 의무 교육학제의 종반에 다다른 학생들이 사회에 온전히 참여하는 필수적인

1) 개인의 삶과 사회 기능 양자를 위하여 요청되는 역량

역량은 지식과 능력 이상의 그 무엇이다. 역량은 복잡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데, 이는

2) 3대 범주와 핵심 역량

DeSeCo 프로젝트의 핵심 역량을 위한 개념 틀은 역량들을 세 가지 범주에서 분류한다. 첫째, 개인은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고 응용할 수

3) 전체 개념 틀의 성격

핵심 역량들은 인지적이고 실제적인 능력과 창의력 및 의식, 동기 유발, 가치관 등과 같은 여타 정신사회적 자원을 동원하는 작용을 포함한다. 성찰적 사고는 개념 틀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
  •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인구는 만 6세 이상 월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를 기준으로 3천67만 명이며 인터넷 이용률은 68.2%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은 10대 이하가 95.5%, 20대가 95%, 30대의 경우 86.4%, 40대는 58.3%, 50대는 27.6%로 나타났다. 초고속통신망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사용은 일상생활이 되었고 컴퓨터의 사용은 더 이상 학생들에게 생소한 활동이 아니라 오히려 친숙한 활동이며 생활의 한부분이라 할 수가 있다.

  • 교원평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 비교
  • 직업학교의 경우 평가인은 학교장이지만, 교감이나 담당과목 전문가의 의견을 수용할 수도 있으며, 이들이 수업참관을 할 수 있음.○ 싱가포르 : 평가자(평가관리자 검토관)는 교장이 아닌 교감, 부서장(department heads), 교과목 부장(subject heads), 학년 부 장(level heads)과 같은 단위학교의 중간 관리자가 참여- 평가자는 단위학교에서 결정▣ 교원평가에 수업참관을 활용하는 경우 ○ 영국 : 평가위원은 평가기간 동안 평가대상 교사의 수업을 1회 이상 참

  • [공주대 합격면접] 공주대 면접질문 총정리_공주대학교 면접 기출문제 총정리_면접 문항 예시 총정리_면접정보(수시, 정시, 편입)
  •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의 차이점에 대한 탐구한 경험이 있는데, 탐구 결과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주세요.43. ‘특정 상황을 설정해 고리주의와 의무론 중 옳은 행위 기준을 선택하라’라는 주제의 윤리와 사상 수행평가에서 본인은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말해주세요.44. 기후변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45. 미적분 내용을 활용해 생물체의 생존에 따른 알의 크기와 개수를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공교육과 사교육을 개념화하게 되면, 사교육은 특정인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적인 목적에 부합되게 임의적으로 마련된 시스템과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되는 교육, 그리고 공교육은 공공의 목적을 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마련된 표준화된 시스템과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공교육과 사교육에 대한 이러한 개념에 따르게 되면, 현실적으로 오늘날 크게 발전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기관이나 우리의 사립학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직업과 지위를 획득하는, 자유민주주의의 사회적 선발기능을 수행하는데 가장 적합한 기관으로 여겨진 것이다. 반대로 잘 순화된 자본가의 필요와 이념적 통제를 통해 사회결속을 굳건히 하여 지배체제를 확고히 하려는 지배집단의 필요로 확산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은 더 이상 학교만의 독점적인 전유물이 될 수 없으며, 학교에 사람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에 교육제도를 맞추어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