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해 보고,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13 / 2019.08.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해 보고,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
2. 시험불안의 정의와 관련 이론
1) 시험불안의 정의 및 영향
2) 시험불안과 학업 성취의 관계
3) 시험불안 관련 이론
3. 시험불안과 정신건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의 물리적 환경,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업 성취 등 학교의 다양한 환경은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이중에서도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은 학업 성취이다. 학생들은 주기적으로 시험을 통해 자신의

Ⅱ. 본론

1. 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

“일반적으로 불안이란 편안하지 않으며 불길한 예감이 들고 긴장을 느끼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불안은 특성불안(일반불안)과 상태불안(특수불안)으로 구분된다. 일반불안

2. 시험불안의 정의와 관련 이론

1) 시험불안의 정의 및 영향

불안의 한 형태로서 시험불안이란 “시험이라는 상황이 위협적이라고 지각되었을 때 긴장감이나 걱정, 두려움 등의 신체적 증상을 수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학생들이

3. 시험불안과 정신건강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시험불안은 다양한 요인의 의해 발생하며, 시험불안을 느끼는 강도에 따라 학업 성취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모든 시험불안이 학생들의

Ⅲ. 결론

지금까지 시험불안의 정의 및 영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상태불안의 일종인 시험불안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이를 과도하게 느끼거나 과소하게 느낄 경우

참고문헌
- 임규혁, 임웅 저(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 정종희, 정현희, 이귀숙(2009). 부모의 성취압력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 성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2009, Vol. 6, No.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