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해 보고,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과열되는 입시경쟁으로 인해 모든 학생들이 학업과 시험에 대한 압박과 시험불안을 경험하고 있다. 서울에 거주중인 중학교 1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0년에 실시한 질병관리청의 2020년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에 따르면 스트레스의 원인은 성적이 가장 높고 고등학교를 진학함과 동시에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업과 관련한 문제임을 알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과도한 긴장감 등은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학업을 성취하기 위한 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정서적 내면화 수준이 학업을 결정하는 시험불안에 깊이 관여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에 대한 스트레스와 관련한 괴로움을 오랫동안 호소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건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시험불안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본론에서는 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 및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신명희 외(2018), 교육심리학, 학지사.
- 임효진 외(2016), 교육심리학, 학이시습.
- 노지영(2005), 「청소년의 시험불안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58-466.
- 이은영 외(2011),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MBSR과 REBT의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1호, pp.165-184.
- 서울연구원, 「2020년 스트레스로 본 서울 청소년의 고3·중2병」, 2021.06.21.
(www.si.re.kr/node/64986)
- 에듀인뉴스, 「한국 학생들의 정신 건강과 교육의 과제」, 2016.08.25.
(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