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청소년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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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각국의 사회교육 전개 과정)


1. 독일의 사회교육
독일은 사회교육을 성인들을 교육적 측면으로 인도하고 도움을 주는 일반교육, 자
아교육, 직업교육, 전직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1919년에 벌써 국민 교육제도와 국민대학을 연방정부, 주정부, 시.읍 단위로 계속
장려한다고 규정하였다. 나치 정권하에서는 야간 국민대학을 통한 사회교육이 계속 발
전하였고, 2차 세계대전 후 즉시 성인교육 사업을 시작하였다. 1947년 5월에는 국민
대학 조합체가 조직되었고, 1948년에는 국민대학법에 관해 논의하였으며, 53년에는 서
독에서 17개 조항으로 된 국민교육을 위한 경제적 지원법이 제정되었고, 74년에 이르
러 계속교육법이 주정부에 의해 통과되어 법규화되었다.
참고문헌
장인협, 오정수(1999)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경신외4 : 청소년복지론(2007) 청목출판사
조영승 : 청소년학 총론(1997) 교육과학사
권이종. 김종구 : 청소년이해론 교육과학사
표갑수(1992), [아동복지], [한국사회보장제도의 제조명],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편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청소년 복지 및 관련서비스 고찰 - 김향초(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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