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청소년과 청년의 진로 및 자립을 위한 협동조합 사례연구(사회적협동조합 일하는학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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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청소년과 청년의 진로 및 자립을 위한 협동조합 사례연구(사회적협동조합 일하는학교를 중심으로)

Ⅰ. 서론

20세기 후반 신자유주의 열풍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시장위주의 경쟁이 강화되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경제적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었으며, 신자유주의 경제시스템에서 도태된 수많은 이들의 문제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들어서 신자유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었으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연구 선정기업 개요
2. 설립목적
3. 사업내용
4. 조직형태 / 인력구조
5. 비즈니스모델
6. 예상성과
7. 사례기업이 주는 함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례연구 선정기업 개요

<표1> 일하는학교 개요

2. 설립목적

일하는학교의 설립 목적은 조합원들이 힘으로 모아, 퇴학·중퇴·자퇴 등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학교 밖 청소년”이나 청년의 진로탐색, 직업교육, 취업지원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3. 사업내용

일하는학교는 빈곤, 중퇴, 대학비진학 등 어려운 환경에 놓인 청년들의 진로탐색과 자립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 있다.

<표2> 일하는학교 운영 프로그램

4. 조직형태 / 인력구조

2017년 2월 기준 일하는학교의 조합원은 총 109명이다. 일하는 학교의 조합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5. 비즈니스모델

일하는학교는 기본적으로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비영리 협동조합이다. 일하는학교는 정부 또는 지자체의 예산사업에 참여하기도 하며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 참가비와 후원금을

6. 예상성과

2013년 이래로 현재까지 일하는학교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조합원 규모이다. 2017년 기준

7. 사례기업이 주는 함의

우리나라에서 청년실업은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시장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영역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청년실업 문제가 불거진

Ⅲ. 결 론

지금까지 청소년과 청년의 진로 및 자립을 위한 협동조합 사례연구로써 ‘사회적협동조합일하는학교’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경제의 개념이 관심을 받은
참고문헌
- 사회적협동조합 일하는학교 정관(2013.2.26.)
- 2015년 생계형알바청년 실태조사 보고서
- 2017년 독립생활청년 실태조사 보고서
- 성남일하는학교 홈페이지(http://www.workingschool.net)
- 성남복지넷(2013.05.20.) 청년들의 자립공동체 일하는학교를 소개합니다.
http://snbokji.net/sub_read.html?uid=590§ion=sc1
- 성남복지넷(2015.04.26.) [인터뷰]일하는 학교 기획기사① “20대 학교밖 청년들의 ‘비빌 언덕’이 되고 싶다.”
http://www.snbokji.net/sub_read.html?uid=1946
- 복지로(2016.02.26.) 학력 소외 청년들의 자립공동체, 성남 <일하는 학교>
http://blogs.ildaro.com/2520
- 경향신문(2016.01.11.) [부들부들 청년][1부③우리도 청년인가요?]“헬조선이 뭐예요? 우린 그런 거 신경쓸 여유도 없어요”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1110600065
- 중앙일보(2013.03.07.) 학교 밖 청소년 진로 해결사 ‘일하는 학교’ 설립
http://news.joins.com/article/10868422
- 경기일보(2016.08.10.) [꿈꾸는 청춘이 아름답다] 성균관대 학생들 ‘인액터스’ 청년 자립공동체 성남 ‘일하는 학교’
http://m.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219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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