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청소년과 청년의 진로 및 자립을 위한 협동조합 사례연구(사회적협동조합 일하는학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31 / 2019.07.3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저소득층] 저소득층(저소득계층)의 특징과 자산, 저소득층(저소득계층)의 소득과 고용실태, 저소득층(저소득계층)지원의 현황과 문제점, 저소득층(저소득계층)지원운동, 향후 저소득층(저소득계층)지원정책의 과제 분석
-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변화, 다양화, 필요성과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실태, 각 나라별 비교 및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질적 개선 과제 분석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하고 싶은 말
-
[보고서] 청소년과 청년의 진로 및 자립을 위한 협동조합 사례연구(사회적협동조합 일하는학교를 중심으로)
Ⅰ. 서론
20세기 후반 신자유주의 열풍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시장위주의 경쟁이 강화되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경제적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었으며, 신자유주의 경제시스템에서 도태된 수많은 이들의 문제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들어서 신자유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었으며,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연구 선정기업 개요
2. 설립목적
3. 사업내용
4. 조직형태 / 인력구조
5. 비즈니스모델
6. 예상성과
7. 사례기업이 주는 함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사례연구 선정기업 개요
<표1> 일하는학교 개요
2. 설립목적
일하는학교의 설립 목적은 조합원들이 힘으로 모아, 퇴학·중퇴·자퇴 등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학교 밖 청소년”이나 청년의 진로탐색, 직업교육, 취업지원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3. 사업내용
일하는학교는 빈곤, 중퇴, 대학비진학 등 어려운 환경에 놓인 청년들의 진로탐색과 자립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 있다.
<표2> 일하는학교 운영 프로그램
4. 조직형태 / 인력구조
2017년 2월 기준 일하는학교의 조합원은 총 109명이다. 일하는 학교의 조합원 구성은 다음과 같다.
5. 비즈니스모델
일하는학교는 기본적으로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비영리 협동조합이다. 일하는학교는 정부 또는 지자체의 예산사업에 참여하기도 하며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 참가비와 후원금을
6. 예상성과
2013년 이래로 현재까지 일하는학교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조합원 규모이다. 2017년 기준
7. 사례기업이 주는 함의
우리나라에서 청년실업은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시장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영역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청년실업 문제가 불거진
Ⅲ. 결 론
지금까지 청소년과 청년의 진로 및 자립을 위한 협동조합 사례연구로써 ‘사회적협동조합일하는학교’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경제의 개념이 관심을 받은
- 참고문헌
-
- 사회적협동조합 일하는학교 정관(2013.2.26.)
- 2015년 생계형알바청년 실태조사 보고서
- 2017년 독립생활청년 실태조사 보고서
- 성남일하는학교 홈페이지(http://www.workingschool.net)
- 성남복지넷(2013.05.20.) 청년들의 자립공동체 일하는학교를 소개합니다.
http://snbokji.net/sub_read.html?uid=590§ion=sc1
- 성남복지넷(2015.04.26.) [인터뷰]일하는 학교 기획기사① “20대 학교밖 청년들의 ‘비빌 언덕’이 되고 싶다.”
http://www.snbokji.net/sub_read.html?uid=1946
- 복지로(2016.02.26.) 학력 소외 청년들의 자립공동체, 성남 <일하는 학교>
http://blogs.ildaro.com/2520
- 경향신문(2016.01.11.) [부들부들 청년][1부③우리도 청년인가요?]“헬조선이 뭐예요? 우린 그런 거 신경쓸 여유도 없어요”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1110600065
- 중앙일보(2013.03.07.) 학교 밖 청소년 진로 해결사 ‘일하는 학교’ 설립
http://news.joins.com/article/10868422
- 경기일보(2016.08.10.) [꿈꾸는 청춘이 아름답다] 성균관대 학생들 ‘인액터스’ 청년 자립공동체 성남 ‘일하는 학교’
http://m.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21997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스핑 엔더슨 복지국가 유형을 바탕으로 영국 독일 스웨덴 사회복지를 분석하시오
- 주제 주변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건강가정과 관련된 기관을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거나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후 기관방문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관방문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서식은 자료실에 제공하니 서식에 맞게 작성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 아동복지론) 아동 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