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전통의 행방 향가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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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향가 전통의 행방
1. 앞 대목 살펴보기
1) 향가의 정의: 향가(鄕歌)란 보통 신라시대 향찰로 쓰여진 우리말 노래를 일컫는다. 이 책에서는 <삼 국유사>의 <월명사 도솔가> 대목을 통해 향가는 범성(梵聲)과는 대립적인 위치에 서는 우리말 노래 이고, 국선지도가 지어 부르는 노래로써 정의하자면 다음과 같다
-향가의 정의: 불교의식 가요 및 한시와 구별되는 특정 기능은 없는 우리말 노래이면서 향찰(鄕札)로
표기되고, 사설이 아주 중요시되고 <도솔가>와 같은 노래는 종합공연물로써의 ‘악’에 가까우며 나라를 편안히 할 목적으로 공식적으로 부른 노래이다. 이후 향가는 ‘악’이 가지고 있던 무, 곡, 가 세 분야에서 ‘가’가 중심이된 기록문학이자 개인 창작시로 발전한다.
개인적으로 인정되는 서정시
2) 향가의 형식
① 4구체: 2줄 형식. 민요의 기본형식과 상통
8구체: 4줄 형식
10구체: 5줄 형식. 향가의 완성형.
② 사뇌가(詞腦歌): 다섯줄 향가 중 승려들이 화랑의 지도자가 되어 화랑사상과 불교정신을 아울러 대 변하면서 집단의 결속과 개인의 표현을 함께 감당하는 노래를 창안.
3) 향가의 작품세계
① 민요계통의 노래: <서동요>, <풍요>, <헌화가>, <해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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