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존주의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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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항존주의
(1)항존주의(perennialism)의 개념
항존주의는 종교적 세계관 위에 서서 철저하게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실재론에 철학적 배경을 두고 있는 항존주의는 실재론 및 관념론과 마찬가지로 보수적 내지는 전통적 교육관을 표방하고 있어 인간의 본질은 변하는 것이 아닌 영속적인 것이며, 이를 위한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이라는 믿음을 토대로 하고 있다. 즉 진리와 원리는 변하지 않는다고 믿고 변화하는 것 일시적인 것을 다루는 것은 한낮 쓸모 없는 것으로 생각하며, 모든 가변적인 것을 이 진리와 원리에 입각해서 해석하려는 입장을 취한다. 또한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고 주장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동조하면서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이성을 계발하기 위해 수립된 사회적 기관이 학교라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를 통한 지성 계발이 진정한 지적 자유인을 양성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항존주의는 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에 의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임무는 절대적인 것,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변화하지 않는 언제 어디서나 항구적으로 존재하는 기본원리를 발견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항존주의는 물질주의에의 도전이며 실용주의에 의한 진보주의 교육에의 저항이었다. 즉, 일시적으로 변화하는 가치만을 옹호하는 물질주의 교육 대신에 영원한 가치를 추구하는 정신주의 교육을 옹호한 것이다.
항존주의 : 절대적 가치관, 고전적이고 영구적인 가치, 고전중심교과를 통한 적극적 교육, 주지주의 성격, 과거의 문화유산을 숭배(절대시), 지적, 귀족적 교육 강조, 진보주의를 전면 부정.
◎ 항존주의
1. 개념
2.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 학파 등의 기원. 불변의 진리와 원리에 입각해서 해석.
- 고전적 실재론과 아리스토텔레스, 아퀴나스의 사상에 기초하였고, 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중시하며,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성립에 영향.
- 고저적 휴머니즘, 신토미즘, 신스콜라티시즘으로도 불리운다.
(2)항존주의의 역사
세계사의 전환을 초래케 한 현대 미국 교육사상의 배경은 과학의 발달이었다. 즉 관념적 세계에서 과학적 세계로 변천되었음을 뜻한다. 생물학적 진화사상을 근거로 하는 실용주의의 풍요로운 옥토 위에 미국의 교육사상이 개화될 수 있었다. 실용주의의 옥토 위에 펼쳐진 이 미국의 교육사상은 곧 세계의 교육이요. 또 자유진영의 교육사상인 진보주의 교육이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부터 새로운 교육사상 체계를 갖추어 진보주의 교육의 약점을 비난하는 일파가 나타났다. 이것은 본질주의라고 하는 교육사상이다. 또 한편으로 본질주의자들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공격이 철저하지 못함을 불만으로 여긴 일파가 있다. 이들은 시카고 대학 총장 허친스를 중심으로 진보주의 교육의 이론적 근거인 프래그머티즘 자체, 즉 세속지향적자세를 전면적으로 부인하고 극복하는 항존주의 또는 항존주의파를 말한다. 즉 1930 년에 이르러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비판하면서부터 본질주의 교육사상, 이외에 절대적인 것을 추구하는 일군(一郡)의 학자(學者)들에 의하여 주장(主張)된 또 하나의 교육사상(敎育思想)을 보게되는데 이것이 바로 항존주의인 것이다. 항존주의자들은 영원, 불변이라 뜻을 갖는「항존」이 암시하듯이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의 원리를 강조한 것을 주장하였는데, 고전적 실재론과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고 주장한 아리스토텔레스, 불변의 확실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아퀴나스등의 스콜라 학파, 그리고 플라톤의 이원론등의 항존철학의 견해에 동조하면서 인간의 이성을 계발하기 위해 수립된 사회적 기관인 학교를 통한 지성의 귀족화를 주장하며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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