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수 론 무의미시 처용 단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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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 춘 수 론
- 무의미시 처용단장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
Ⅱ. 생애와 작품
1. 연보
2. 생애와 내면형성
3. 시기별 작품
Ⅲ. 無意味詩
1.무의미시론
2. 무의미시의 구현양상
1) 서술적 이미지 중심
2) 음악적 呪文 중심
Ⅳ. 시사적의의
Ⅴ. 결론
Ⅰ. 서 론
시인 김춘수(1922~2004)
“존재의 시인”
“무의미의 시인”
시집 16권
수상집 7권
장편소설 1편
시론 6권
시선집 8권
김춘수는
김춘수 시의 변모과정
무의미시
무의미시의 전환
초기시
(구름과 장미 ~ 부다페스트에서 소녀의 죽음)
중기시
(타령조기타 ~ 처용단장)
후기시
(서서잠자는숲~ )
연구사
김춘수 전반
김춘수시의 전개 과정
‘무의미시’ 대상
동기나 심상 분석
방법론을 중점
김춘수와 김수영의 대조연구
무의미시
무의미시/무의미시론 초점 - 김춘수를 대표
무의미시의 인정 논란
무의미 시의 시작 방법 연구
의미와 무의미를 구분하여 기호학적 해석
무의미시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관성
연구방향
무의미시론을 인정 - 김춘수의 무의미시론을 지지
무의미 시론을 배격한 학자의 견해도 일부 수용
무의미시론 전반
무의미시론에 입각한 무의미시 구현양상
무의미시의 한국 현대 시사의 시사적 의의
연구범위 - 처용단장 중심, 타령조기타, 부다페스트에서 소녀의 죽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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