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자 중심의 집회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정의와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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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도자 중심의 집회」
Ⅰ. 서론
기독교회 내에서 마이너스 성장에 대한 대안으로 구도자 중심의 집회에 대한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전도나 교회 성장의 일환으로 또는 교회 변화의 일환으로 구도자 중심의 집회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 집회를 통한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 초대교회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찾았고 그 본질을 추구하여 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본질의 예배가 아닌 형식화된 예배가 되어 젊은이들이 교회를 떠나며 세상의 불나방처럼 살게 되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로인해 많은 교회에서는 젊은 세대들을 교회에 머물게 하고 그들의 구미에 맞게 예배를 드리고자, 구도자 중심 집회를 수용하였지만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며, 또한 교회 성장의 한 방편으로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형식을 기존 성도들의 예배에 여과 없이 받아들이므로 예배의 본질을 상실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정의와 기원
1) 정의
‘열린 집회’는 미국에서 1975년 빌 하이블스(Bill Hybles) 목사가 개척한 윌로우크릭교회(Willow Creek Community Church)에서 처음으로 구상된 예배형태이다. 그는 기존의 예배 형태가 용어, 분위기, 동작 등에서 모두 불신자들에게 낯설기 때문에 그들을 교회로 이끌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전혀 새로운 형태의 예배를 시도하였다. 조기연,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139.
빌 하이블스 목사는 영적인 갈급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일컬어 ‘구도자’(求道者 구할 :구, 길 : 도, 놈 :자
, Seeker ~을 (추)구하는 사람.
)라고 부른다. ‘열린 집회’는 구도자에게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예배(Seeker Sensitivity Service)를 말하는 것으로서 한국에 이것이 도입되면서 그 어감의 문제로 인해 한국 상황에 맞게 ‘열린 예배’, ‘구도자 중심의 예배’, ‘탈 의식적 예배’, ‘창의적 예배’, ‘현대 예배’라고 명칭을 바꾼 것이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구도자 중심의 집회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나 체험이 없는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거나 세속적인 사람들에게 복음을 솔직하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현대적 예배이다. 김연택,「건강한 교회와 예배」(서울: 프리셉트, 2000), 99.
2) 기원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기원은 ‘프론티어 예배’이다. 이 예배는 독특한 예배의 의미와 목적이 있고, 그들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그대로 미국의 방송 복음 전도자들, 윌로우크릭의 구도자 중심의 집회, 우리나라의 열린 집회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프론티어 예배는 개인의 구원과 전도를 위해 생긴 전도 야영 집회였으며, 이것은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만든 예배의 형태였다. 이 예배는 미국에서 발생한 최초의 예배 형태였으며, 지금까지도 미국의 개신교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전통이다. 열린 집회나 윌로우크릭의 구도자 중심의 집회가 모두 이 전통에 뿌리를 박고 있으며, 현재 미국 개신교나 세계 여러 지역에서 프론티어 전통의 예배가 행해지고 있다. 그것은 미국역사에서 미국 땅의 개척 시기에 교회들이 근본적으로 전개한 것으로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예배 형태였다. 프론티어 예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국내서적
김병삼, 「열린예배? 현대예배!」 서울: 프리셉트, 1999.
김연택, 「건강한 교회와 예배」 서울: 프리셉트, 2000.
김연택, 「21세기 건강한 교회」 서울: 제자, 1997.
김연택, 「릭워렌 그의 삶과 새들백교회」 서울: 예루살렘, 2006.
민장배, 「예배학」 대전: 세화출판사, 2009.
조기연,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조영엽, 「열린예배란 무엇인가?」 서울: 큰샘출판사, 2005.
조영엽, 「왜 열린예배는 잘못되었는가?」 서울: 미스바, 2001.
2. 번역도서
린 & 빌 하이벨스 저, 「윌로우크릭 커뮤니티교회」, 김성웅 역, 서울: 두란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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