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칼 바르트의 사상
Ⅰ. 서 론
칼 바르트는 (Karl Barth,1886-1968)는 자유주의 신학의 교육과 훈련을 받았으나 그는 자유주의 신학과 갈라지는 큰 계기를 창시한 사람이다. 쉴라이에르마허, 리츨, 하르낙, 트뢸취, 헤르만 등에 의해서 대표되는 19세기 독일 자유주의 신학은 18세기의 계몽주의, 19세기의 낭만주의를 유산으로 하여 인간 중심의 신학 내지는 내재주의 신학을 전개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인간의 감정, 인간의 가치, 인간의 역사, 인간의 종교철학, 인간의 현실성 속에 있다고 함으로써 하나님의 주권성과 자유성이 상실되었던 것이다. 바르트는 이러한 자유주의 신학에 정면도전하여 반론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저 유명한 “로마서 주석”이다. 그는 인간의 종교나 윤리 행위를 근거로 하는 인간 중심적인 신학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하는 “하나님 말씀의 신학을 수립하고자 했다. 왜냐하면 모든 진정한 의미의 신학은 인간을 섬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봉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Ⅱ. 하나님 말씀의 신학으로서 교회 교의학
바르트의 교회교의학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 말씀을 출발점으로 한다는 의미에서 혁신적이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의 신학이 오늘의 상황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의 난관을 극복해야만 했다.
첫째, 19세기 문화 개신교 및 그와 같은 인간학적 신학에 대한 극복이다. 즉 19세기 신학은 현대 정신과 타협한 나머지 기독교의 독자성 절대성이 제거되고 상대화되어 힘없는 인간의 종교로 전락한 것을 간파한다. 그래서 그는 내재 속에 가려진 하나님의 주권, 초월 , 하나님과 인간의 거리 등을 염두에 두는 신학을 생각했다. (계시의 신학)
둘째, 보수적 정통주의에 대한 극복이다.
성서의 축자영감설을 고집하는 교회주의자들을 극복하고 살아있는 오늘의 하나님, 즉 계시의 현실성을 선포하는 문제를 포착하는 신학을 생각했다. (선포의 신학)
셋째, 하나님의 교회와 교황의 권위로 대치된 교권주의와 자연신학적인 가톨릭 사상에 대한 비판이다. 바르트는 교회의 참된 의미, 즉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따르는 제자 직을 말하는 교회관을 정립해야 했다. (교회의 신학)
Ⅲ 바르트의 신학의 주제와 특색
1. 성서 이해
바르트는 성서는 전체로서 인간의 문서이며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면서 과거의 삶의 정 황을 넘어서 각 시대의 삶의 정황 에 선포된 사실 로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해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삼중적 구조 즉 선포된 말씀 (설교) - 기록된 말씀 (성서) - 계시된 말씀 (예수 그리스도) 가지는 것으로 파악했다. 바르트는 정통주의의 성서 축자 영감과는 달리 성서 즉 하나님 말씀을 강조하는 ‘ 성서 축자 영감론 ’을 말했다.
2. 계시 이해
바르트에게 있어서 계시는 성육신의 사건 속에서 단 한 번에 구체화된 예수 그리스도 사건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계시에 대한 이해다. 즉 계시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하나님 자신이다. 왜냐하면 하나님 자신은 파괴될 수 없는 통일성 이며 동시에 계시자 , 계시자 , 계시, 계시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계시의 삼위일체적 이해가 바르트 신학의 특징이다. 특히 바르트는 교회 교의학에서 초기 변증법적 신학의 계시의 초월적 의미 보다는 긍정과 하나님의 은총을 강조한 ‘계시 중심의 신학’ 으로의 새로운 전환이 있었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계시는 ‘하나님의 말 씀‘’이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되어진 한 사건 이며 지금도 그 안에서 사건이 되고 있는 선포로 이해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