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말하기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정확한 말하기의 필요성과 장애요소 (정확한 발음법)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글쓰기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심을 기울이면도 말하기에 대해서는 매우 소홀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글은 말을 바탕으로 생겨났으며, 청각 기호인 말을 시각 기호로 바꾸어 놓은 것이다. 그러므로 교양 있는 국민으로서 올바른 말 언어 문자 생활을 해나가려면, 글쓰기와 읽기뿐만 아니라 말하기와 듣기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가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는 언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언어 표현 자체가 장애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한 장애요인들 중 하나가 발음의 오류라는 것이 있다. 말이란 소리와 뜻의 이중구조로 되어있어 소리를 잘못내면 그에 해당되는 뜻도 잘못 전달되어 발음의 오류란 대화에 있어서의 장애요소 중 중요한 것이다.
▶ 여러가지 발음의 종류와 현상
음의 산출에 관여하는 음성기관의 움직임을 총칭하여조음(articulation)이라하나 이와는 구별하여 일반적으로 단어음을 발하는 현상을발음(pronunciation)이라고 한다.
1. 음의 장단
모음과 자음에 장단음현상이 있으나 국어는 모음에서 이 현상이 현저하다. 이 점, 모음의 음량을 가리킨다. 모음의 장단으로 의미의 차이가 나타나므로 음의 장단은 국어 발음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장단의 차이는 우선 상대적이고 비교적인 기준에 따라 이해해야 한다. 음의 장단은 고유어와 한자어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음절 축약으로 인한 준말에서 장음현상에 발견된다.
(1) 긴소리와 짧은 소리
- 길게 발음 해야 하는 경우 눈(겨울에 내리는 눈), 발(가리개), 묻다(질문)
- 짧게 발음 해야 하는 경우 눈(신체), 발(신체), 묻다(땅에 묻음)
2. 받침의 발음
받침이 들어가는 말 가운데 발음상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겹받침이 들어가면 발음이 한층 더 곤란해진다. 국어 음운의 특수한 현상의 하나로 이는 받침이 제 본래의 음가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바뀌는 이유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화법 교육의 내용체계와 학년별 교육내용
  • 필요성화법 교육의 개념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을 신장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화법 교육의 필요성학생들이 사회가 요구하는 듣기말하기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2. 화법 교육의 목표 (2011 개정)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국어과 목표국어 활동과 국어와 문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여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를 사랑하고

  • [초등영어]초등학교영어교육의 개념, 초등학교영어교육의 필요성,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성격, 초등학교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영어교육의 교수학습,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사례로 본 유의점 및 제언 분석
  • 정확한 문법 지식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기본적인 언어능력을 반드시 갖춰야함은 물론 사용언어가 가지는 사회 문화적 배경 모두를 이해하여 상황에 맞는 어투, 단어, 이에 어울리는 몸짓, 표정까지 제대로 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영어를 어떻게 가르치고, 영어권 문화지도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Rivers(1981)는 외국어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to develop the students intellectual powers through the study of another language;●

  • 초등영어문법 교육의 필요성, 문법 지도 방법 조사
  • 정확하고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이완기(2007)「초등영어 교육론 개정 4판」문진미디어4) 문법 오류 수정(1) 교정 피드백 유형① 명시적 오류교정명시적 오류교정은 올바른 형태를 명확히 제시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가 올바른 형태를 제시하면서 학생의 실수를 명백하게 지시하여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Oh you mean, You should say와 같은 어구를 사용하여 학생의 실수를 교정해준다.② 되고쳐말하기되고쳐말하기(recast)

  • 북한 고등중학교 3학년, 남한 중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의 비교
  • 필요성.남한 교과서 생활국어 3-1 과정에는, 북한 교과서에는 없는 내용이 있다. 해당 교과서의 6단원 내용은 ‘남북한의 언어’와 관련되어 있다. 대단원 하의 각 소단원 명 및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소단원 명학습 목표소단원 1남북한 언어의 차이남북한 언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한다.소단원 2남북한 언어가 나아갈 길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극복하는 방안에 대하여 토론

  • 급 말하기 수업 참관 분석&급 말하기 수업 참관 분석
  • 필요성을 자극하는 부분 없이 기계적이고 의례적인 묻고 답하기로 진행되어 아쉬웠지만, 수업 중간에 교사 본인의 이야기를 통해 주의를 환기시킨 점이나 적절한 수준의 유머를 곁들인 발화는 인상적이었다.4급 말하기 수업 참관 분석1. 총평2급 수업과 비교하여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많아졌으며, 교사의 발음과 억양 또한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느낌을 얻었다. 또한 특정 학생이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체 학생에게 질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