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자여 일어나 라자 연적 인간은 그 단순하고 명백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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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는 자여 일어나라
법조문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영에 의하여 마음에 받는 할례가 할례인 것입니다(롬 2:29).
2. 자연적 인간은 그 단순하고 명백한 의미로 해석된 “하나님의 영”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고전 2:14) 그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영의 말씀은 저 영적인 자각으로써만 알 수 있는 것인데 그에게는 결코 아직 그 지각이 각성되지 않고 있습니다.
3. “법조문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영에 의하여 마음에 받는 할례”(롬 2:29)라는 것은 영적으로만 인식될 수 있는 저 중요한 진리의 하나입니다. 그 의미는, 그리스도의 참된 신봉자, 하나님에게 받아들여지는 상태에 있는 자의 특색있는 표지는, 창조자이신 하나님의 형상대로 갱생된 혼과 마음과 영의 바른 상태라는 사실입니다.

1. 첫째, 하나님의 칭찬을 받을 수 있는 마음의 할례가 무엇으로 성립하는가?
그것은 성서에서 성결이라고 불리어지는 저 영혼의 습관적인 기질입니다. 직접적으로는 죄에서 깨끗함을 받는 것, “육과 영의 모든 더러움에서”(고후 7:1) 깨끗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마음의 영이 새로워지는”(엡 4:23) 것을 의미합니다.
2. 더 자세히 말하면, 마음의 할례는 겸손, 신앙, 희망, 사랑을 의미합니다. 겸손이란 우리 자신에 대한 바른 판단인데, 그것은 부패한 본성에서 생겨나는 열매인, 자신들의 완전에 대한 그 심한 자만심, 자신들의 재능과 학식에 대한 그 과도한 평가로부터 우리의 마음을 깨끗하게 합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우리의 영혼 속에는 전연 건전한 부분이 없으며 우리의 성질의 모든 토대가 무너진다는 것을 확신하게 합니다.
3. 동시에 우리는 다음의 사실을 확신합니다. 우리는 자신들만의 힘으로는 자기를 충분히 도울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영의 도움이 없으면 죄에 죄를 더하는 것 이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4. 자신의 죄의 본성의 심각성과 무력성에 대해서 우리가 이처럼 바른 판단을 형성한 일에서부터 오는 확실한 결과는 우리 안에 존재한다고 가정되어 있는 어떤 탁월성에 대한, 저 “사람으로부터의 영광”(요 5:41)에 대한 경시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에게서 받는 판단에 아무 거리낌이 없습니다”(고전 4:3).
5. 이것이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 그 발자취를 좇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에게서 배운 마음의 겸손입니다. 그리고 이런 그들의 질병의 지식은 기쁜 마음으로 할례에 포함되어 있는 둘째의 사항을 함축하도록 그들을 준비시켜 줍니다. 그것은 신앙이요, 이 신앙만이 그들을 건전하게 할 수 있으며, 하늘아래에서 그들의 질병을 고치기 위해 주어진 유일한 의약입니다.
6. 소경의 가장 좋은 안내자, 흑암 속에 있는 자들의 가장 확실한 빛, 어리석은 자의 완전한 교사는 신앙입니다. 그러나 이 신앙은 “견고한 성이라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강한 무기”(고후 10:24)이어야 합니다.
7. 이처럼 “믿는 사람에게는 무엇이든 가능합니다”(막 9:23) “마음의 눈을 밝혀서”(엡 1:18) 그는 무엇이 자기의 사명인가를 봅니다. 즉 그 몸과 영에 있어서 그처럼 높은 대가로 자기를 속량해주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일이야말로 그의 사명인 것입니다. 그러나 신앙은 동의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보여주시는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죄인인 나에게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 그 무조건으로 주시는 분수에 넘치는 사랑에 대한 신적인 증거 혹은 확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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