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평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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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연구 주제 : 의사소통
목 차
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평가(연구)문제(주제)
용어 정리
언어의 구조
본론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평가(연구) 방법
평가(연구) 절차
평가(연구) 결과
결론
평가(연구)의 시사점
평가(연구)의 제안점
서 론
의사소통의 목적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듣기 : 상대방의 말소리 정확히 구별 + 말의 의미 구별 →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정확히 이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말하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말하기 : 유아가 알고 있는 정보, 생각, 감정, 의도 - 타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소리, 단어 등 체계적 조직 → 정확 & 적절하게 표현하는 지적활동 (발성 → 단어의 정확한 발음)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읽기 : 문해 & 낱글자에 대한 지식 →글자 읽기 →글의 내용 이해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단어와 문장 쓰기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쓰기 : 자신의 느낌 & 생각 & 경험 - 문자 이용 나타냄
평가(연구)문제(주제)
문제점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를 수 없다.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르지 못한다.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못하면 글자 모양을 인식하지 못하고 읽기에 흥미가 떨어진다.
말과 글의 관계를 알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보이지 못한다.
의사소통의 필요성
의사소통 영역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언어 사용을 줄이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유아 : 능력 있는 언어 학습자, 언어교육 : 언어 능력 발견 & 존중 → 즐거움 & 자신감↑
언어 = 사회적 상호작용 수단, 다양한 사회적 관계 경험 → 의사소통능력 ↑
언어 = 개인의 인성 표현, 바른 언어 사용 → 존중 + 민주 시민 인성 등 자질 ↑
지도 방법
언어라는 큰 체제 속 언어의 제 기능 상호 통합 지도
교사 주도적 활동 + 유아 주도적 활동 → 활동 간 균형 → 말과 글에 자연스럽게 친숙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아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박혜경외3. 양서원. 2001년도 3월
유아키드키즈
http://blog.naver.com/xbomb?REdirect=Log&logNo=140190065319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지침서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유아언어치료더브레인두뇌학습 http://www.braintokt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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