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한국 현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날짜
학과/학번
이름
책 이름
나의 한국현대사
주제
지나온 나의 길과 앞으로의 삶을 생각하면서...
역사라는 것은 과거의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과거라는 시간도 언젠가는 현재였었다는 사실을 잊고 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유시민이라는 정치가이자 작가인 사람의 삶 속에 투영된 현대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작가보다는 적은 나이이지만, 나의 지나온 삶도 작가의 삶과 상당 부분 겹쳐 있는 사실에 책을 읽어가면서 동감되는 부분과 내가 몰랐던 상당 부분에 대하여 또는 몰랐지만 상상은 되었던 사실들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
초등학교(그 때는 국민학교) 시절 “대통령 은 박정희”라는 참 이라고 인식되는 명제 속에 살았던 기억이 난다. 그런 와중에 대통령 서거라는 소식을 중학교 2학년 수학여행 마지막 날 아침에 알게 되고, 집으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노래도 못 부르고 쥐죽은 듯한 모습으로 웅크리고 앉아 있었던 기억도 난다.
중학교 3학년 때 자전거를 이용하여 통학하던 나는 전남대 앞 4거리를 지나면서 한 줄로 서 있는 군인들의 사이를 지나 학교에 가자마자 집으로 돌아가서 다른 안내가 있을 때까지 학교에 나오지 말라는 선생님 말씀을 듣고 집으로 왔다. 그 날 이후 바로 5.18의 투쟁이 시작 되었다.
사회의 변화와 그 뒤에 숨겨져 있는 노력들을 거의 모른 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정말 내가 모르는 것들이 너무도 많다는 사실에 당황했던 순간들이 많았던 기억이 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려움과 내가 처한 현실에서 내가 해야 할 일들 사이에서 방황하면서 지내기도 했지만, 결국은 일상의 생활 속에서 지금까지 살아온 날들의 이면에는 다른 노력을 했던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의 기억을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일깨우는 시간이 되었다.
어쩌면 나의 삶을 방해하거나 귀찮게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하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삶을 살아가자는 생각이 작가와 일면 비슷한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내가 인식하지 못했던 일들이 나의 삶에서의 자유를 나도 모르게 억압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인식조차 못하고 살아 왔었다는 사실을 책을 읽어가면서 느끼게 되다니, 나의 무지와 무관심에 대해서 다소 슬픈 느낌이 든다.
이미 기성세대라고 분류할 수 있는 나이에 접어들면서, 젊었을 때의 꿈과 그 꿈을 이루기 위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질문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어려운 얘기하지 말고 상식이 통할 수 있는 사회가 될 수 있기를, 그렇게 노력할 수 있는 삶이 될 수 있기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근현대사]나의 친(親) 4대조부터의 가계사(家系史)
  • 나타났고, 행정고시 패스를 목표로 하고 있는 본인 또한 암담한 현실일 뿐이다. 아무튼 청년실업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몰라도 언젠가는 좋은 미래가 우리가족 앞에 올 거라고 생각한다. 과거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세대가 그러했듯 이제는 본인의 시대이다. 앞으로 어떠한 슬픔과 고난이 본인 앞에 닥쳐오더라도 꿋꿋하게 앞만 보며 나아갈 것이다.Ⅳ. 맺음 말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라는 역동적인 시대를 살다 가셨던 본인 친가 쪽 4대조부터

  • 나의 한국 현대사 독후감
  • 연번책 이름나의 한국현대사주제무시 못 할 역사한국전쟁이후 꿀꿀이죽으로 때우던 개발도상국이 지금은 OECD회원국, G31개최국, IT산업최강국, 88올림픽, 2002월드컵, 향후 평창동계올림픽까지 치러지게 될 선진국이 되었다. 대한민국은 짧은 시간 안에 경제발전을 이룩했지만 그만큼의 여러 변화와 부작용도 많았을 것이다. 조선시대왕정에서 일제강점기를 거쳐 8월 15일 독립이후 최초로 세워진 민주주의국가 사람들은 경제발전과 민주주의, 이 두가

  • 한국현대사의 이해 서평 - 한홍구, 『대한민국史』4, 한겨레출판, 2
  • 한국현대사의 이해 기말과제 - 서평한홍구, 『대한민국史』4, 한겨레출판, 2006고등학교 3학년 때 근현대사 선생님 책꽂이에는 『대한민국史』시리즈가 모두 꽂혀있었다. 나는 당시 그 책을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예전에 인터넷에서 국방부가 선정한 불온서적이었다는 것이 생각나 무심코 그 말을 선생님께 했다. 선생님께서는 순간 정색하시며 ‘어떻게 이 책이 불온서적이냐’고 나에게 반문하셨다. 그 이유는 책을 읽지 않은 내가 알 턱이 없었다.나

  • 한국 근현대사를 통해보는 나의 가족사 - 우리 할머니의 잠재워지지 않는 어릴 적 아픈 기억
  • 한국 근현대사를 통해보는 나의 가족사 - 우리 할머니의 잠재워지지 않는 어릴 적 아픈 기억『목차』ⅰ.서론ⅱ.6⦁25전쟁1. 발생원인 및 전개과정①6⦁25전쟁의 발생원인(배경)②6⦁25전쟁의 전개 과정③6⦁25전쟁 속 우리 민족의 삶2. 6⦁25전쟁 속 우리 할머니의 삶ⅲ.전쟁 후1.전쟁 후 우리나라의 상황2.전쟁 후 우리가족의 상황ⅳ.결론ⅴ.참고문헌ⅰ.서론 나는 평소 역사에 대해 관심이 없었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알아

  • 역사를 통해 살펴본 한국의 이념논쟁
  • 역사를 통해 살펴본 한국의 이념논쟁목차1. 주제 선정의 이유2. 한국의 이념 논쟁2-1. 이념이란 무엇인가?2-2. 역사 속에서 한국의 이념논쟁- 한국현대사를 중심으로① 한국의 진보세력㈀ 일제시대㈁ 미군정기㈂ 제1~5공화국㈃ 1987년 6.10 민주화 운동 이후② 한국의 보수세력㈀ 일제시대㈁ 미군정기㈂ 제1,2공화국㈃ 제3,4공화국㈄ 제5,6공화국㈅ 문민정부, 국민정부, 참여정부3. 최근 한국의 이념논쟁과 이에 대한 평가 4. 결론 - 나에 대한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