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영화초 현실주의 루이스 부뉴엘 얀 스벤 크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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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다이즘영화&초현실주의
-루이스 부뉴엘
-얀 스벤크마이어
다다이즘
모든 사회적, 예술적 전통을 부정하고 반이성, 반도덕, 반예술을 표방하고 제 1차 세계대전 중 스위스 취리히에서 일어나 뉴욕, 베를린, 파리 및 독일의 하노버 등지에서 활발했던 허무주의적 예술운동
다다란 어린이들이 타고 노는 목마를 가리키는 말
어린이를 닮고 싶은 욕망과 인간의 충동을 암시
`아무것도 아닌 것`의 뜻을 가진 다다가 넌센스 예술의 대표가 되었다
= 무의미함을 의미
다다이즘이 추구했던 것
= 우연의 원리‘
대표적인 인물
다다이즘 운동이라고 부르게 된 예술경향의 선구자 였으며 대표적인 다다이즘 작가가 된
이눌로 마르셀 뒤샹
다다이즘 대표적 영화
다다이스트 화가들의 시각적인 감각과 다다이스트 작가들의 문학적 감수성을 결합시킨 만 레이의 <이성의 귀환>(1923)
르네 클레르의 <막간>(1924)
페르낭 레제와 더들리 머피의 <기계적 발레>
마르셀 뒤샹의 <빈혈 영화>(1926)
다다이즘의 부활
다다이즘은 제2차세계대전 후에 ‘네오 다다’라는 명칭으로 부활.
부활의 배경은 전후 고조되고 있던 기계문명·인간소외 등의 이유
→ 대중 사회의 영상과 일상 사물들을 혼합한 표현 양식으로
기성의 미적 가치를 파괴하고 새로운 창조활동을 지향하려 하는
움직임,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팝아트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다다이즘 VS 초현실주의
다다이즘이 진정한 반예술 운동이었다면, 초현실주의는 전후 혁신적인 흐름에서 골라낸 사회적, 정치적, 심리학적 이론들을 이용하여 기존의 우상파괴주의를 다듬는 망치질이었다.
많은 점에서 다다이즘과 유사하지만 특히 전통을 멸시했다는 점에서 병치를 추구. 사건이 유머스럽지 않고, 혼란스럽게 집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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