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데이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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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파이데이아에 관하여
저는【파이데이아-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이라는 책을 읽고 파이데이아에 관하여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 있는 파이데이아(paideia)의 어원은 어린이를 뜻하는 그리스어 파이스(pais)입니다. 파이데이아라는 말을 주전 6세기에 훈련, 교육, 또는 도야라는 의미로 등장하고 있으며, 여기에 교육의 과정과 발달이라는 의미가 더해졌고, 주전 5세기 경부터 소피스트들에 의하여 그들의 주업으로 파이데이아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후에는 이 파이데이아는 성인 교육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모든 학문적 도야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의 언어 세계에서 파이데이아는 언제나 인간을 목적하고 있는 말로 쓰여졌습니다. 이러한 파이데이아의 의미는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에서 대단히 자세하게 알아볼수가 있었습니다. 플라톤은 동굴의 비유를 통하여 인간이 파이데이아의 일정한 질서에 따라서 지식의 상이한 단계들에 이르는 길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도야의 길은 지식의 상이한 수준과 차원을 뛰어넘는 길이며, 이러한 길의 과정이 곧 파이데이아의 질서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파이데이아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면 첫 번째로 파이데이아는 고통을 주는 동시에 쾌락을 준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파이데이아는 폭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파이데이아는 교사가 학생을 사로잡고 교사라는 인간을 통한 권위적 강요에 의해서 이루워진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파이데이아는 진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데이아의 걸음걸이에는 이미, 비록 그것이 생명을 무릅쓰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떠났던 세계로 다시 돌아와서 이 세계 안으로 들어가는 걸음걸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로는 파이데이아는 모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파이데이아로부터, 그리고 파이데이아의 앞에서 도망하고자 하는 모습이 곧 모험적이라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는 파이데이아는 점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데이아는 연습과 습관을 통하여 인간을 점진적으로 파이데이아의 길 안으로 인도하여 들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파이데이아는 가치 지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로 파이데이아는 에로스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덞번째는 파이데이아는 전제적 변화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데이아는 새로운 장소 안에서 인간이 전체적으로 변화하도록 작용하는 것입니다. 아홉번째로 파이데이아는 까다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데이아는 인간이 자신의 본래적 상태에 눈뜨게 하고 자기자신을 들어올려서 도야의 척도 안에서 행동하는 까다로운 사람이 되도록 꾀하고 있습니다. 열번재로 파이데이아는 대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데이아는 도야된 결과로 도야된 자가 도야되지 못한 자와 대립하도록 만듭니다. 열한번째로 파이데이아는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이데이아는 비극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데이아는 아직 도야되지 않은 무교육의 세계를 도야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으므로 필연적으로 무교육의 세계의 거대한 긴장의 물결을 일으키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목숨까지도 내놓와야 할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고대의 교육사상을 서술하면서 교육의 본질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끔 하였습니다. 파이데이아는 현재의 교육과는 분명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이데이아는 무엇보다도 변하지 않는 진리에 관하여 탐구하고 인간의 이성계발을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자신이 흥미있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과목만을 배우는 현재의 교육은 이러한 점에서 파이데이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또한 현재의 교육은 교육 자체로의 의미는 거의 상실되어있습니다. 지금의 교육은 교육을 통하여 진리를 깨닫기 보다는 교육을 통하여 직업을 갖고 교육을 통하여 더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교육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데이아는 교육을 통하여 무엇인가를 얻으려 하기보다는 교육 자체를 중요시 하고 교육을 통하여 깨닫는 진리를 그 무엇보다도 값진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 내용이 굉장히 어려웠고 현재의 교육을 받았던 저로써 이해하기 힘들었던 부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 중에도 조금이나마 깨닫게 된 것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참된 교육을 통해 어떤 것을 얻어야 하는지를 또한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한 현재의 교육이 파이데이아와는 상당히 동떨어져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물론 파이데이아가 전적으로 올바른 것은 아닙니다. 개개인의 개성을 무시하고 실제에서 쓸모가 없을지도 모르는 진리에 대하여서 너무나도 지나치게 언급하고 있는 점은 비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이성적인 존재이므로 이성적으로 생각하도록 교육하고 이성적 존재로써 살아가게 하기위한 파이데이아는 오히려 현재의 교육보다도 훨씬 훌륭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저는 학생들의 흥미나 개개인의 개성을 중시하는 진보주의의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그러나 이 책을 읽어가면서 교육의 참된 의미를 깨닫기 위해서는 진보주의가 절대적으로 옳다는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통하여서 무엇보다도 먼저 깨달아야 할 것은 절대적인 진리이며 교육을 통해서 참된 인간이 성립됩니다. 자신의 욕심을 채우고 자신의 삶이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기 위한 교육은 잘못된 교육의 모습입니다. 고대의 파이데이아는 자신의 삶이 물질적으로가 아닌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지기 위해서였고, 오히려 진정한 파이데이아를 추구하는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같은 교육 사상가들은 물질적으로 전혀 풍요롭지 않았지만 정신적으로는 현재까지도 그들과 같이 정신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았고 진리를 추구하며 살았던 사람을 찾아 볼수 없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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