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테이아의 교육철학 - 플라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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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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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과 국가
1) 생애와 작품
2) 인간 안에 있는 국가
3) 도야의 척도
2. 파이데이아의 철학 : ‘동굴의 비유’에 대한 교육학적 해석
1) 동굴의 비유
2) 두 세계의 이론
3) 파이데이아의 특징
4) 파이데이아의 걸음걸이
3.폴리데이아의 교육이념 : 정의
1) ‘정의’의 이해와 ‘인식의 인식’
2) 국가 안에서의 정의의 탐구
3) 의로운 행동
4) 에이도스로서의 정의
5) 맺는 말
- 본문내용
-
1. 인간과 국가
1) 생애와 작품
(1) 생애
플라톤(Platon, 428-348 BC)은 아테네가 희랍 세계에서 정치적 권력의 절정에 서있을 때에 왕조 집안에서 태어났다. 이런 귀족적인 혈통은 그를 이미 탄생 시부터 통치계층의 일원으로서 길을 걸어가도록 결정해 놓고 있었다. 그는 정의로운 국가의 실현을 위한 실천 철학으로 파이데이아의 철학을 정립하였다. 따라서 그의 철학은 사적 생활과 공적 생활이 모두 조화로운 상태로 함께 보장되는 선으로의 길이요 진리로의 길로 확인된다. 플라톤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그리고 서양에서 시작하여 동양에 이르기까지 인류교육의 역사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작품
프로타고라스
소크라테스는 학생의 의지와 이해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 자신을 교육의 대상으로 강조하고 있다. 교사의 본질은 인격의 전체에, 말(Wort)과 함(Werk)의, 즉 언행의 조화로운 일치에 근거하고 있다.
폴리테이아
이상적 국가는 내적 질서와 외적 질서가, 인간 개개인의 정신과 영혼이, 사회와 국가의 공동체적 생활과 질서가 하나이며 동일한 로고스의 법칙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조직되고 유지되는 국가이다. 파이데이아의 본질은 인간의 도야에 있으며 폴리테이아의 본질은 인간이 함께 이루고 있는 세계에 있다.
파이돈
정신의 연구로 그의 이데아 이론이 인간의 영혼에 대한 확신 위에 서 있음을 밝히고 있다.
심포지온
인간의 세속적 욕망과 현존과 공동생활의 사회를 영원한 가치로 옷 입히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정신적 사랑을 강조하였다.
파이드로스
인간의 성장과 도야에는 바른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질서와 인간의 내면적 본질과 영혼의 운명에 관한 신화적 이해의 양면성이 함께 작용하여야 한다.
nomoi (‘율법’ 또는 ‘법’)
‘폴리테이아’에서 보다 더욱 깊이 종교적 기초에 근거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훨씬 더 구체적으로 생활 세계의 현실에, 비합리성에, 본능적 생활에, 상상력에 그리고 도야하는 삶에 근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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