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왕 관념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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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5. 군왕 (君王)
군왕 관념의 형성
군(君)의 어원
『이아』에서 “제(帝)는 군(君)이다.” 라고 한다. 따라서 君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帝에 대해 먼저 알아볼 것이다. 帝는 은나라 민족의 씨족신이자 종교적 숭배의 대상이었으며 은나라 후반에는 권력을 장악한 王을 표현하는 가장 확실하고 강력한 글자였다. 『고문자고림』에 帝의 갑골문을 해석한 여러 주장이 실려 있으며 이를 통해 帝가 갖는 정치적 무게를 알 수 있다.
조상의 조상을 뜻하는 글자로 만들어졌다.
천제(천신)를 뜻하는 글자로 만들어졌다.
오이의 꼭지 또는 꽃받침을 뜻하는 체(,)자와 연관시켜 인간의 주인을 뜻한다.
-이 설이 가장 우세하다. 帝는 꽃받침 체()의 상형이며 의미는 바뀌었으나 음을
빌려 쓴 것이라고 한다.
천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장작단을 쌓아 태운 형상이다.
천자가 죽으면 돌아가신 아버지를 아들이 帝라고 불렀다.
은나라 사람들이 조상숭배와 생식숭배를 한 것을 기반으로 조(祖)는 남성생식기, 비()와 제(帝)는 여성생식기, 후(后)는 아이를 낳는 형상을 상형하였다.
나무 자루의 끝에 꼬부라진 칼날을 단 무기를 소지한 사람을 가리킨다.
帝는 『설문해자』에서 천하를 지배하는 王에게 부여하는 호칭이라고 기록되어있으며 끝내 은나라 왕의 호칭이 되었다. 은나라 사람들은 帝가 하늘 위에 살며 일체를 주제한다고 생각했으며 사람들이 열심히 제사를 올리면 인간사회에 강림한다고 믿었다. 앞서 말한 (ㄷ)에서 이와 같이 변모한 과정에 대해 추측한 것 중 유택화 선생의 주장이 일리가 있다. 유택화 선생은 꽃받침과 관련 있는 帝는 식물숭배의 상징이었을 것이며 황하 유역이라 식물재배 농업이 매우 일찍 발달한 은에서는 식물을 숭배하였을 것이라고 추측하며 이러한 사상이 차츰 변화하여 지상신이 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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