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유교의 천(天)과 천명관(天命觀)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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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공자 유교의 천(天)과 천명관(天命觀)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천(天)이란
2. 천명(天命)
3. 천(天) 관념의 변천
4. 공자의 천명관
5. 공자의 천인합일
6. 유가의 천명사상
1)「천론」분류-천론, 인론, 천인합일
2) 천명사상의 형성과 정치적 천명사상




본문내용
인이라는 것은 본래 도덕상의 문제로 있었지만, 공자는 이 仁과 天을 연관시켜서 이것은 상제가 인간에게 준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천명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것에 대한 것이고, 인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다. 즉 인은 천으로부터 온 존재이지만 인간의 내면에 와서 고정관념으로 되었다.
하늘은 궁극적으로 보면, 사람이나 사물의 외부에서 명령을 내리고 지시하는 외적인 존재가 아니다. 만물의 존재 심층에 내재되어 외부로 표출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본질적으로 하늘은 ‘나’ 자신이고, 만물 그 자체이다. 그러므로 ‘나’는 본질적으로 하늘이고, 만물도 본질적으로 하늘이니, 나와 만물은 하나가 된다.
하늘과 하나이고 만물과 하나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사람은 남을 나처럼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이 발현된다. 이러한 마음이 바로 ‘仁’이다. 곧 天의 성실한 생명 생성의 원리는 인간의 생명 생성의 원리이다. 이것이 다름 아닌 天을 이해함에 있어서 인간의 본질인 仁을 통하여서만 이해될 수 있는 天인 것이니, 인간의 주체성으로서의 仁과 遊離하여서는 天이 天이되는 所以를 알 수 없게 된다. 인은 공자의 중심사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仁을 매개로 하여서만 비로소 공자의 천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論語』의 마지막 구절에 하늘의 명령이 있음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다. 라는 언급은 인격의 성취에 천명의 인식이 필수적임을 강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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