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건제 개념 특징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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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서양의 중세 사회는 기사, 농민, 성직자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들 사회를 이루었던 기초는 봉건제도였다. 봉건제도란 주종간의 쌍무적 계약 관계를 기반으로 한 제도나, 중국의 주나라에서 혈연에 기반을 둔 통치 조직을 말한다. 서양의 중세 사회는 기독교적 종교를 기반으로 사상을 통합하고, 이러한 봉건제도를 기초로 하여 사회를 이끌어 나갔으며, 질서를 유지하고 생활해 나갔다. 봉건제도는 중앙 집권 제도의 해체와 사적 보호 제도의 증대로 인해 주종간에 이루어졌으며, 또한 9세기 중반에 뚜렷한 형태를 갖추면서 11세기에 이르기까지 유럽의 지배적인 사회 체제가 되었다. 이것들을 기본적으로 알고 봉건제의 개념과 기원, 성립, 발달에 이르기까지를 살펴보면서 그 속에서 어떠한 특징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론◑
Ⅰ. 봉건제 개념에 관한 여러 가지 해석
역사상의 중요한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 치고 그 정의에 대한 논란이 따르지 않는 말은 거의 없다. 가령 르네상스나 절대왕정, 또는 자본주의나 제국주의 등 얼핏 생각나는 몇몇 보기만을 골라보아도 이런 용어들의 개념에 대해서 학자들 사이에 얼마나 많은 논의와 얼마나 큰 의견대립이 있어왔는가, 그러나 그 중에서도 특히 그 뜻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또 이에 관한 견해차이가 큰 것이 바로 “봉건제”란 말일 것이다.
봉건제란 개념은 초기 유럽사의 어느 사실로부터 추출한 개념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개념 자체가 사실들 중의 어느 하나인 것은 아니다. 정복왕 윌리엄이나 부이용(Bouillon)의 고드프리의 시대에는 그 용어가 사용되지 않았다. 그것은 후대의 학자들, 주로 18세기의 학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이 학자들은 당시까지 존속해왔던 특정 제도들을 고찰하고 그 제도들이 생성되고 유행했던 시기를 돌이켜보면서 느슨하게 연관된 긴 일련의 사실들을 요약하기 위하여 봉건제라는 단어를 만들어냈다. 그것은 하나의 특정한 통치제도를 기술했던 말이기보다는 여러 제도에 관한 하나의 일반적 범주를 기술했던 말이었다. 역사가들은 9세기의 프랑스, 12세기의 영국, 14세기의 독일에서 봉건제를 발견했다. 그 단어의 기원과 용법을 고려해 볼 때 그 단어는 “귀족정치” 혹은 “독재정치”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어떤 독특한 정체(政體)를 기술하기보다는 정치적 조직의 일반적 방식을 기술하는 말이다.
‘역사에서의 봉건제’는 봉건제의 방식이 서유럽 이외의 지역 즉, 러시아, 비잔틴, 이란, 고대 메소포타미아, 제6왕조 때부터 제12왕조 때까지 그리고 제20왕조 때부터 제26왕조 때까지의 이집트, 무슬림 인도, 주시대 및 한왕조 말기 이후의 중국, 바후쿠 시대의 일본 등의 지역에서도 전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적용될 수 있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시도이다. 이 연구는 봉건제에 관한 잠정적인 기술 없이는 시작되기 어렵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논의과정 속에서 수정되기 십상이며 어떠한 기술도 서유럽사의 모든 사실들과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들 사회의 공통요소를 발견하고자 애쓰는 가운데 봉건제의 기본 특징이 무엇인가에 관하여 학자들간에 현존하는 견해 차이가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렇다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1. 법제사적 해석
유럽에서도 봉건제란 단어는 애당초부터 그처럼 다양한 뜻으로 모호하게 쓰여졌던 것 같지는 않다. 유럽에서 “봉건제”나 “봉건적”이란 말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대강 17세기경부터의 일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이 무렵 이 말들은 주로 법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었는데 그들은 중세 유럽에 독특한 토지보유형태인 “봉(feu)"에 주목하고, 그러한 ”봉에 관련된“이라 뜻으로 ”봉건적(feodal)"이란 말을, 그리고 “봉의 속성” 또는 “봉의 보유에 따르는 여러 부담”이라는 뜻으로 “봉건제(feodalite, feudalism)"이란 말을 사용하였다. 그런데 봉이란 한마디로 ”어떤 특정한 봉사(service)에 대한 보수로 급여(대여)되는 어떤 재산권“을 말하는 것이었다. 이 때 특정한 봉사는 일상적 봉사가 아니라 예를 들면 가계의 관리나 군사적 복무와 같은 특수한 전문직 봉사였다. 그리고 그러한 군사적 봉사는 주로 주종제 하에서 주군에 대한 종신의 군사적 봉사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봉사에 대한 보수로 급여된 재산은 처음에는 주로 금품이나 가축 등이었지만, 군사적 봉사가 일반화됨에 따라 보수의 형태 또한 토지의 급여로 되어갔다. 17세기 법학자들이 말한 “봉건적” 또는 “봉건제”란 말은 바로 이와 같은 “봉에 관련된” 또는 “봉에 관련된 제도”를 뜻하였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봉건제란 주로 종신의 주군에 대한 군사적 봉사제도와 이러한 군사적 봉사에 대한 보수로서 급여(대여)된 토지의 보유에 관한 법적 제도를 뜻하였다. 한마디로 그것은 주종제 그리고 이와 결부된 봉토에 관한 법제도였다.
2. 정치적 해석
봉건제를 주종제적 군사조직과 봉토에 관한 법제도로 이해한 이러한 법제사적 해석을 확대하여 이를 하나의 통치방식으로 파악하게 된 것은 17세기 말 영국의 국제법사가인 H.스펠만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는 봉건적 “종속조직이 서양 여러 나라에 대하여 공통적인 사회적, 정치적 구조의 소재를 제공하였다.” 고 파악함으로서 봉건제 개념에 대한 이른바 정치적 해석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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