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약][향촌][향청][작청][수령]향약 개념, 향약 봉건제적 속성, 향약 역사, 향약 사례, 향촌지배세력, 향약과 향청, 작청, 수령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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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향약의 개념

Ⅱ. 향약의 봉건제적 속성

Ⅲ. 향약의 역사

Ⅳ. 향약의 사례
1. 제1장 총칙
1) 제1절 총칙
2) 제2절 내무 및 관할
3) 제3절 임원선출 및 업무분장
4) 제4절 임기 및 임면
5) 제5절 보수
2. 제2장 해산물
1) 제1절 해산물의 금․해금
2) 제2절 화포 및 톳 김 허채에 대한 감시
3. 제3장 부역
1) 제1절 동원
2) 제2절 시제
4. 제4장 관혼상제
1) 제1절 혼례
2) 제2절 장례
5. 제5장 우마장
6. 제6장 회의
7. 제7장 재정
8. 제8장 부칙

Ⅴ. 향약과 향촌지배세력
1. 16세기의 향촌지재세력
2. 17세기의 향약과 향촌지배세력

Ⅵ. 향약과 향청, 작청, 수령의 관계
1. 향약과 향청, 작청 간의 관계
1) 향청의 인사와 통제
2) 향리의 인사와 통제
2. 독자영역으로서의 향약과 수령 간의 관계
1) 독자영역으로서의 향약
2) 향약의 문면을 통해서 본 대수령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약의 개념

향약은 두래와 비교하면 그 범위가 면단위의 지역사회이었다는데 특징이 있지만 두레와 같이 지연공동체의 성원 모두가 직접 참여하는 제도는 아니었다. 향약은 어느 경우에나 실천덕목을 생활강령으로 한다는 사회교육적인 의미가 강하였다. 향약의 기본이념은 백성들을 교화하여 살기 좋은 미풍양속을 이룩한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이념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 주요한 실천덕목으로서 덕업을 서로 권하는 것(덕업상권), 과실을 서로 경계하는 것(과실상규), 예속으로 서로 사귀는 것(예속상교), 환란을 서로 규휼 하는 것(환난상휼)이라는 4대 강목을 제시하였다. 향약은 한 고을의 지역주민이 교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치적으로 정한 규약이란 뜻이다.
원래 향약은 중국 송나라 때 남전지역에 살던 여(여대방)씨4형제에 의하여 시작되었다고 전해져 오고 있다. 여씨향약은 주자에 의하여 증보되어 그것이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이 이황(퇴계)의 「예안향약」이라고 한다. 특히 이이(율곡)는 1560년에 파주향약을 만들어 시행하였고, 1571년에는 서원향약을, 1579에는 해주향약을 만들어 그 지역사회에서 시행하였다. 이외에도 유번계의 향약, 한장석의 관북향약, 김홍득의 보은군향약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향약제도는 통일적 제도로서 전국에 일제히 시행된 것이 아니고 일부의 사람들이 여주 두 사람의 향약을 응용하고 다소의 독창성을 가미하여 일부지방에 시행한 것이기 때문에 때와 장소에 따라 내용이 조금씩 다른 것이었다.

Ⅱ. 향약의 봉건제적 속성

고려시대의 속현체제에서는 지방 세력이 기강유지는 물론 수취기능까지 전담하는 지방 내 단일지배자였는데 조선조에 와서는 하나의 군현에 향약이라는 지방 유력자들 중심의 독자영역과 수령이라는 중앙왕권의 대표가 공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유래가 다른 두 개의 권력 간에 미묘한 문제가 당연히 생길 수밖에 없었다. 이것을 당시 향약의 주도자들은 군현제와 봉건제의 논리로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호일 - 한국의 향교, 대원사, 2000
변봉희 - 조선시대 향교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논문, 1993
이해준 - 조선후기 서원연구와 향촌사회사, 한국사론,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1997
월쉬 - 역사철학 입문, 서광사, 1979
정만조 - 사족의 향촌지배와 서원의 발달, 한국사, 국사편찬위원회, 1991
한상권 - 16·17세기 향약의 기구와 성격, 진닥학보,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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