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인주 기철 일사각오一死覺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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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사각오(一死覺悟) 신앙인 주기철
학생 주기철과 민족정신
1897년 11월 25일 경상남도 창원군 웅천 면에서 주현성 장로의 4남3녀 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보통학교에 다니던 중 춘원 이광수의 애국 강연을 듣게 되었습니다. 당시 어린 학생이었던 주기철은 이 강연에 깊은 감동을 받아 후에 멀리 충북 정주 까지 가서 오산학교에 입학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는 오산학교에 다니는 동안 기독교 신앙인으로서 일제에 저항하는 것이 민족과 교회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
목사가 되기까지
1916년 오산학교를 졸업한 주기철은 남강과 고당의 권유로 연희전문학교 상과에 입학하지만 채1년이 지나지 않아 눈병으로 학업을 중단 하게 됩니다. 고향 웅천으로 돌아온 그는 웅천교회의 집사로 봉사하며 야학과 청년 운동에 힘을 쏟았습니다. 1917년 춘원 이광수가 변절하여 공개적으로 한국교회를 비판하는 것을 본 주기철은 한국 교회와 민족을 더욱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922년 평양신학교에 입학하여 시학공부를 시작하였고 1925년 목사 안수를 받은 후, 1926년 1월1일 부산 초량교회 목사로 부임하여 목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1936년 여름 평양 산정현교회의 담임목사로 초빙 받았습니다.
신사 참배 거부 운동과 일사각오의 신앙
1931년 만주 사변이후 일제는 더욱 노골적이고 억압적인 방법으로 조선인의 민족정신을 말살하고 일본 천황에 충성하는 황국신민으로 만들려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황국신민의 서사를 외우게 하고 황국신민체조를 하게 했으며 신사참배를 의무화 하였습니다. 일제의 이러한 책략에 맞서 주기철 목사는 이미 부산 초량교회시절 신사참배 거부 안을 경남노회에 제출 가결케 함으로써 일제에 대한 저항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1935년 9월 평양장로회 신학교에서 개최된 선교 50주년 부흥사경회와 같은 해 금강산에서 열린 목사 수양회에서 “일사각오”라는 제목으로 일사각오의 신앙으로 일어나 일제의 압박에 항거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투옥과 순교
1938년 일본경찰은 신사참배 반대를 외치던 주목사의 입을 막기 위해 주기철 목사를 평양경찰서에 검속 하였습니다. 1944년 순교하기까지 총 5차례에 걸쳐 5년 4개월간 그의 신사 참배 반대 운동과 관련한 투옥 생활이 계속되었습니다. 1940년 2월 잠시 석방되어 평양 산정현교회로 돌아온 주기철 목사는 유언과도 같은 ‘5종목의 나의 기원’이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하였습니다. 첫째, 죽음의 권세를 이기게 하여 주십시오. 둘째, 장기간의 고난을 이기게 하여 주십시오. 셋째, 노모와 처자와 교우를 주님께 부탁합니다. 넷째, 의에 살고 의에 죽게 하여 주시옵소서. 다섯째, 내 영혼을 주님께 부탁합니다. 주기철 목사는 투철한 신앙과 민족정신으로 일제에 항거하다가 마침내 1944년 4월21일 금요일 밤 “내 여호와 하나님이여 나를 붙잡으소서!”란 마지막 말을 남기고 미소를 머금은 채 평양 형무소에서 마지막 운명을 다하였습니다.
느낀 점
일사각오의 신앙이란 제목을 보며 ‘대단한 각오인가 보다’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책을 읽던 중에 힘든 고초를 겪으며 한결같은 신앙으로 어려움을 해쳐나가신 주기철 목사님의 생애를 읽으면서 정말 신앙의 힘은 대단하다는 것을 또 한 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좋은 과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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