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가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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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가의 사상
묵자, 묵가라는 사상을 나는 이번 동양정치사상 강의를 통해 처음 듣게 되는 것 같다. 묵가사상이란 무엇일까, 내가 구한 도서는 동양사상들을 모아놓은 두꺼운 책인데 그중에서도 묵가 사상은 비교적 짧은 분량의 한 챕터로 소개되어 있었다.
묵자는 묵가의 개조로서 공자와 거의 동시대인 춘추말 전국초기에 활동한 것으로 알려지지만, 그의 정확한 생졸연대는 분명하지 않다고 한다. 묵자의 활동으로 기원전 5세기 후반 부터 2세기 간은 번영을 거쳤다고 하는데, 진에 의한 천하통일로 급속히 몰락한 묵가사상은 이후 청나라 때에 이르는 장구한 세월동안 사상적 집단으로서 세인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런 이유인지 묵자의 출신국, 활동시기들도 이설이 많다. 묵자의 묵은 개인의 성이라기보다는 학파에 대한 호칭이라는 설도 유력하다. 그들은 절약과 근로를 기본 이념으로 하는 집단이었으므로 몸이 깡마르고 피부색이 먹과 같이 검다는 표현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묵은 목수가 공작 일에 필수적으로 휴대하는 먹줄을 의미하고, 죄인의 이마에 먹을 들이는 형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묵은 생산노동에 종사하는 천민층이 귀족사회에 저항하는 의지를 역설적으로 살린 집단 표시였다고 볼 수 있다고 책은 설명한다. 묵자는 귀족이 관직을 독점하고 민중은 늘 천한 지위에 있는 상황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였고, 직접 경작하고 옷을 만들어 당시 민중을 구제하려는 생각도 해보다가 널리 교육하는 한편 열국을 돌며 유세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마치 현대시대에서의 시민 운동가의 모습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묵자가 활동하던 시기의 춘추전국시기에는 치열한 제후국들간의 정벌전쟁이 한창이었고, 묵자는 이런 침략전쟁을 열렬히 비판하였다. 하지만 수개월, 수년에 이르는 전쟁에 따라 피폐해지는 인민의 생활상도 생활상이지만, 묵자의 전쟁반대 주장은 전쟁의 정당성이나 도덕적인 측면에 의한 논리만이 아니었다. 묵자는 전쟁이 계절적으로 여름의 더위와 겨울의 추위를 피하여 봄, 가을에 빈발하므로, 농사일에 커다란 장애가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전쟁에서 비록 승리하더라도 돌아갈때의 인원과 장비는 엄청난 손실을 갖게 되므로 결코 이익이 될 수 없으며, 인명의 손실은 후손이 끊어져서 결과적으로 노동력의 손실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위의 두 이유는 승전국 패전국 모두에게 적용되며, 침략전쟁은 사회적 재부와 생산의 파괴를 가져오므로 처음 의도한 손익계산에 맞지 않는다는 이런 공리적인 관점의 주장은 내게 흥미롭게 느껴졌다. 하지만 정의의 방어전쟁에는 결코 반대하지 않았으며, 사기에서는 그를 일러 방어에 능하였다고 평할 정도로 실제로 성읍의 방위에 열심이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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