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법가사상과 묵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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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법률
②제도
③원칙
④모범, 본보기
⑤방법
⑥불교나 도교에서 말하는 이치
⑦본받다
본문내용
‘법가(法家)’의 의미


전국시대 제자백가의 한 유파로 그 계통을 이은 일군(一群)의
정치 사상가에 대한 총칭이다. 특히 유가(儒家) 사상과의
대립 ·항쟁 과정에서 발달하였으며, 전국시대의 전제적 지배를
지향한 군주에게 채용되어, 진(秦) ·한(漢)나라의 통일제국 성립을
뒷받침한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 의하면,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질서 있는 정치를 주장한 장점이 있고, 오로지 형법(刑法)에
의거하여 때로는 육친의 정까지도 저버린 것이 단점이라는 평도
있다. 현대에 와서 중국은 유가들이 노예주인 귀족층의 세습적
권리를 옹호한 것에 대하여, 법가들은 새로운 봉건 지주계급을
대표하여 국내통일에 공헌하였다는 평가를 한다.



초기 주왕조의 봉건사회는 두 가지 규범에 의하여 질서가 유지되었다.
그 하나는 '예의'요, 다른 하나는 '형벌'이다. 예의는 군자, 귀족들의
행위를 규제하는 불문율이었으며, 형벌은 시민, 소인들에게만 적용.

“예는 서민에게까지 내려가지 않고, 형벌은 대부에게까지 미치지 않는다.”
(禮不下庶人, 刑不上大夫)《예기(禮記)》

-구조가 간단함.
-천자와 제후·대부들은 모두 혈연적 일치 관계를 맺고 있었다.
->’예(禮)’에 의해 다스려짐.
-초기 봉건사회에서의 여러 관계는 개인적인 역량과 접촉의 기반
아래서 유지되었다.


법가의 사회적 배경

주나라 말기
-광범위한 사회적·정치적 변화 발생->사회계급의 고리가 깨짐
->대국의 영토는 공격과 정벌로 확대됨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강력한 행정력 필요->구조가 복잡해짐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 발생
->이 문제 해결이 학자들의 공통된 관심사
-’법술지사(法術之士)’ : 현실적이며 실제적인 정책을 예리하게
파악하고 있었으며 당시의 군주들은 이러한 인물들의 충고에 귀를
기울임. 다스리는 자의 편에 고도로 집중된 권력을 위임하는
통치방법을 개발. 다스리는 자가 성인 또는 군자가 될 필요는 없고 그 방법만 잘 운용하면 평민도 통치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자기들의
방법을 이론화하고 합리화하는 인물도 나타남->법가의 중추를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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