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쟁환경과 새로운 시대 관리자의 과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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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경쟁환경과 새로운 시대 관리자의 과업
지난 10년은 경영에 관한 이론, 개념, 도구 등이 소동을 벌인 기간이었다. 이러한 동요는 중요한 경쟁적 불연속성에 대처하기위해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한 지속적인 탐색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중요한 경쟁적 불연속성에 재해 언급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는 관리자들의 직무에 대한 임시 명세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경쟁적 전망의 성격
1. 안락함에서 경쟁으로
사기업화와 규제철회에 대한 세계 전역의 압력은 공익사업, 통신산업, 항공산업, 건강관련 산업 등에서 중대한 불연속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관리자들은 기술, 태도, 관리절차, 경제적 모델 등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대미문의 변혁에 대처하도록 강요당하고 있다. 빠르게 과거를 망각하고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은 도전이다.
2. 지역에서 세계로
지구전역에서 고객들 경쟁자들 기회가 점진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세계전역의 기회는 이미 반석 위에 올라선 기업들에게 불균형을 야기시켰다. 그 결과 다음 10년 동안 기업자원의 지정학적 전개는 눈에 뜨이게 변화될 것이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서구 기업과 일본의 기업들은 아시아가 그들의 자산 및 수입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3. ‘나와 같이?’에서 ‘누구같이?’로
대부분의 산업에서 경쟁적인 역동성은 급진적으로 변화될 것이다. 신, 구 산업에서 기득권자와 도전자 사이의 이렇듯 복잡한 전쟁은 친숙한 적과 친숙하지 않은 적을 전장으로 나오게 했다. 모두들 이런 경쟁은 단순히 ‘나와 같은 사람들과의 경쟁’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는 ‘다른 사람들 사이의 ’경쟁인 것이다.
4. 분명한 산업의 경계에서 결정되지 않은 산업의 경계로
회사들은 새로운 사업을 정의하기 위해 경쟁한 만큼 이처럼 새로운 기회를 향한 이동의 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는 경향을 보일 것이다. 이러한 경쟁은 복잡하고 왕성하며 최후의 소비재와 서비스를 위한 경쟁과는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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