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매체의 강남권역 신화 형성과 이데올로기 KBS TV의 보도 텍스트 분석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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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론매체의‘강남권역’신화형성과 이데올로기
(KBS-TV의 보도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서울의 경우 강남북 균형발전 이슈가 언론매체의 보도를 통해 나타나,‘강남권역’이라는 특정지역의 거주문제에서 촉발된 것들로 ‘강남불패신화’,‘강남3구’,‘버블세븐’등으로 불리며 물리적 차원의 공간구성과 산업적 분포, 경제적 불평등의 문제뿐 아니라,사회문화적 공간으로서 ‘강남권역’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대중매체가 ‘강남권역’을 어떻게 매개(neduated)하고 재현(represented)하여 공적담론을 구성 하고 있는지, 그 속에 작동하는 이데올로기를 밝히려는 시도이다.
2.이론적 배경
1)탈근대적 도시공간의 성격과 매체
탈근대 도시의 공간은 일종의 볼록화에 의해 생성된 공간으로서 물적 자원은 물론이고 사회적 의미와 싱징을 부여하는 사회적 공간이다. 특히 도시문화의 차별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바익에는 전통적으로 세가지 입장이 있다. 첫째, 건축형태의 차이가 도시의미를 차별화 시킨다는 ‘건축학적 접근(architectural approach)이다. 둘째 구체적인 건축형태와는 별도로 사회적이며 문화적인 과정들을 통해 의미가 주어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세 번째는 도시의미를 개인의 기억, 경험과 지배적 의미와 가치들의 역사적 구성사이의 상호교차로 파악하는 관점이다.
2)‘강남권역’을 둘러싼 사회적 담론들
한국의 모든 도시 공간을 탈근대도시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한국사회에서 ‘강남권역’은 탈근대 도시공간으로 볼 수 있다.‘강남권역’에 대한 매체의 보도는 2000년에 들어 크게 활성화 되는데, IMF 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부동산 중심의 경기부양책과 과외금지위헌판결에 따른 사교육 활성화가 중요한 동인이었다. 특히 2005년에 강력한 세제정책과 공급확대를 골자로한 ‘8·31 대책’이 시행되고, 이어 2006년에 재건축 개발이익 환수와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가 주축인 ‘3·30대책’이 되입되자 ‘강남권역’을 비롯한 ‘버블세븐’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안정되었고, 일부에는 하락조짐을 보이면서 부동산 가격 거품에 대한 경고가 나왔다. 이러한 ‘강남권역’의 상황이 TV를 비롯한 대중매체를 통해 재현되며너 기호의 소비를 증가시켜 담론화 도었다.
3)지역성 담론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도시의 이데올로기는 지배 권력과 이데올로기를 함께 공유해 왔다. 이데올리기는 과학적이거나 철학적인 이론과는 반대로 알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게 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는다. 이 논문이 미디어 연구를 위해 기호학적 방법론을 도입한 것은, 특정 도시공간에 대해 미디어의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보도에 의해 신화가 형성되고 재생산됨으로써, 그 신화는 현실사회에서 이데올로기적 역할을 하게 된다는 이유 때문이다.
3.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연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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