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과제 임스 페르난데스 James Fernande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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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과
제임스 페르난데스(James Fernandez)
1.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던 인류학
사상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아우슈비츠로 대표되는 서구 문명의 광기를 목격하고, 서구의 이성 중심주의를 반성하면서 드러나게 된다. 그 배경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회의와 나치즘의 전체주의에 대한 거부였으며 이것이 확장되어 서구 중심주의, 남성 중심주의, 엘리트주의에 대한 거부로 이어진다. 장-프랑수와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은 18세기의 이후의 서구 계몽이성주의 철학 전통이 내세워 온 이성주의와 이성에 입각한 진리주장에의 전면적 불신을 골자로 하고 있다.
포스트모던의 이념은 모더니즘이 막바지에 달했기 때문에 갑자기 구상된 것은 아니다. 그 상황은 50∼60년대를 거치면서 점진적으로 준비되고 있었다. 사상적으로 포스트모던은 먼저 서양 중심주의에 대한 재평가의 형태로 나타났다.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에 의하면 서양 중심주의가 형성된 것은 15세기 후반이다. 이 무렵 서양에서는 이른바 대항해 시대가 시작되고, 식민지 지배가 출발했다.
이후 5세기라는 오랜 시간에 걸쳐 서양 중심주의가 확립되었는데, 이에 대한 재평가의 기운은, 예를 들면 레비 스트로스의 구조인류학에 의해 그려진다. 미개의 땅에 헤집고 들어가 친족 관계나 신화의 저변에 잠재하는 무의식으로 집단적인 질서, 불변의 성질을 밝혀낸 그의 작업은 야생의 문화를 복권시켜 ‘미개’가 결코 ‘문명’에 뒤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 ‘미개’는 ‘문명’과 대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근대’란 여러 가지 제도의 하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구조주의라 불리는 이 사고는 가치 판단을 포함하는 사상이라기보다 새로운 각도에서 세계를 보는 방법이었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와 완전히 대립되는 것은 아니고, 마르크스주의를 신봉하는 지식인들이 전후 물질 문명의 발달 속에서 고뇌하고 있었던, 신조와 현실과의 갭이라는 억압 상황에서 그들을 해방시키고, 지식을 새로운 지평으로 이끌었다.
넓게 보면 구조주의가 말기 모더니즘의 한 형태라면 후기 구조주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형태이다. 후기 구조주의는 인류학에서 애매한 위치를 차지한다. 대표적 후기 구조주의자인 미셀 푸코에 의하면 구조는 선험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문화적 문법보다 담론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게다가 질서를 창조하는 것은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 속한 행위자가 아니라 사건에 대해 글을 쓰는 역사가 혹은 사회과학자이다. 70년대 들어 푸코는 권력과 지식이 연결되는 방식에 초점을 둔다. 권력은 보유하는 그 무엇이 아니라 체계를 조작하는 능력이다. 즉 사회적 구조, 상징적 구조는 당연히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며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는 문화적 도식도 아니다. 이와 관련된 것이 그의 담론 개념이다. 언어학에서 담론은 글의 단락이나 그 이상의 긴 부분에 해당하는 연속적인 이야기라는 의미를 가지는데, 푸코는 그것의 의미를 확장한다. 즉 푸코의 담론은 사람들이 어떤 사물에 대해 말하거나 쓰는 방식, 함축된 지식체계 또는 그 지식을 권력의 구조에서 사용하는 행위를 포함하는 권력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서구에 존재하는 하나의 시대정신(Zeitgeist), 인식소(Episteme), 또는 패러다임(Paradime)의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이론적 지주로 알려지고 있는 이합 핫산(Ihab Hassan)은 1987년에 발행한 포스트 모던한 전망 속의 다원주의라는 저서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로 정리한다.
① 불확실성(Indeterminacy)
② 단편화(Fragmentation)
③ 탈 경전화(Decanonization)
④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⑤ 혼성모방(Hybrid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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