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원리, 교육방법, 우리 교육에 시사점, 에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교육 원리 *
* 교육방법 *
*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 시사점 *
- 본문내용
-
* 교육 원리 *
루소의 근본교육 원리는 자연주의, 합리주의, 자유주의에 입각하고 있다. 그의 전 사상의 근저는“자연은 선하고 사회는 악이다.”라는 근본에서 출발한다.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루소의 이 외침은 자연주의 사상을 잘 표현한 말이다. 그래서 "자연은 선하고 사회는 악하다"라는 것에서 그의 교육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출생한 인간이 지금은 도처에서 쇠사슬에 매여 있다.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의 주인이라고 믿고 있으나 그 다른 사람의 노예가 자기 자신이다." 라고 사회계약론 서두에 말하고 있다. 자연은 인간을 착하고 자유롭게 그리고 행복하게 창조했으나 사회는 그것을 악하게 부자유스럽게 비참하게 만들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연으로 돌아가서 자연의 순리를 따라야 한다고 그는 자연주의 교육가상을 표명하면서, "인간은 선천적으로 부여된 자연적 성정을 자유롭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인간과 자연의 성능은 선량한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인공적 조작을 가할 필요 없이 그대로의 선을 신장시키는 것을 교육의 임무라고 하였다.
루소의 유아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유아의 양성이며, 유아기의 완성에 있다. 이를 위해 인위적인 과정이 아니라 자연적인 과정으로, 외부의 강요가 아니라 내적 발달로, 지식의 획득이 아니라 자연의 능력을 신장해야 하는 것으로 강조하고 있다. 즉 아동의 자연성 개발과 인위적인 제한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유아는 약하게 태어났으므로 교육이 필요하고 우둔하게 태어났기 때문에 판단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유아의 결핍을 보충하기 위하여 교육은 필요하다. 따라서 루소는 유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선량한 한 인간으로 만드는 데 두고 있다. 루소의 교육관에 따르면 유아를 불완전한 성인으로 취급하지 않고 유아 자신의 완전성을 가졌다고 간주하였다. 그래서 유아를 완전한 ‘성숙한-아동(Mature-Child)’를 만드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보았다. 성숙한-아동을 만들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성인을 위한 준비기간으로서 유아를 정의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루소는 유아교육의 목적을 유아기의 완성에 두었다.
루소는 그의 ‘에밀’에서 유아중심의 교육을 이미 강조하고 있다. 그것은 루소가 생존했던 당시의 일반적 교육이해에 비추어 볼 때 대단히 혁명적인 것이다. 그 당시의 유아에 대한 무관심과 오류에서 벗어나서 유아를 유아로서 보아야 하고 유아답게 성장발달 하도록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유아의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능력을 개발하여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함으로써 인간적 자유의 실현과 자유로운 발달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루소에게 있어서 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자연인으로 만드는 것’이다. ‘에밀’에서 말하고 있듯이 합리적인 인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진보적이며 그 시대 유아에게 맞도록 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교육의 궁극적 의도는 자연인의 양성으로, 자유, 평등, 박애의 덕이 실현될 수 있는 사회질서의 성취에 있다.
그의 교육론을 피력한 ‘에밀’의 근본사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의 손으로부터 나왔을 때는 모두 착했으나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면서 악하게 된다고 하여 인공적으로 문화를 부여하는 환경과 전통적 교육에 의하여 인간은 퇴락하는 것이므로 오직 자연성의 선, 미를 그대로 발전시키는 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알코올 중독문제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세월호 침몰사건과 관료제의 상관성 분석 및 대책
- 나의 청소년기 갈등사항 분석
- 듣기와 읽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 역사는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 (보육학개론)보육의 필요성을 사회적 측면, 영유아의 발달적 측면, 교육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 가족계층의 개념과 계층별 가족생활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