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건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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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사입문>
경부고속도로 건설
1. 서론(문제제기)
날림공사가 판을 치고 부정부패가 창궐하는 가운데도 박정희는 경제개발의 일환으로써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했다. 야당을 중심으로 반대여론이 비등했음에도 불구하고 박정희가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강행한 것에 대해 역사적으로 재평가 해보자.
2. 본론
경부고속도로 구상의 배경
날로 늘어나는 수송 수요를 해결하고 생업과 인구를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기동성 있는 도로 수송수단이 필요하다는 주장, 특히 제 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중의 「효과적인 경제개발을 이루어나가기 위해서는 수송의 애로를 극복해야만 한다」는 견해가 이른바 「한국고속시대」의 막을 열게 한 이론적 근거였다.
수송수요가 급속히 늘어나고 특히 도로 수송의 필요성이 가중될 전망으로 나타나자 세계은행은 1966년 한국경제를 분석, 평가한 종합 보고서에서 우리 나라에 고속도로가 필요하다는 전망을 처음으로 내린 것이다.
세계은행은 우리 나라의 교통수단은 철도를 비롯해서 해운이나 공로의 수송 능력이 거의 한계점에 도달해 있다고 지적했으며 도로의 포장이 잘 되어있지 않아 연간 10억 원 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으며 도로의 수송 분담이 너무 적어 포장이 잘 된 고속도로 개발 없이는 제 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실현해 나가기에 벅찬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경부 고속도로건설의 필요성
①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면 우리 나라 전체인구의 63%가 살고 있는 서울, 경기도, 충청남북도, 경상남북도 지방에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국민총생산의 66%, 공업생산액의 81%에 해당하는 생산액을 가진 우리 나라 경제의 양대 중추지역(서울-부산)을 연결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을 가 져온다. 따라서 경부고속도로 건설은 건전한 투자며 타 도로에 우선해 건설해야한다.
② 경부고속도로가 지나는 지역에서는 우리 나라 전체 자동차 보유대수의 81%가 운행되고 있으 며 그 증가율도 다른 지역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③ 경부고속도로 연변지역은 현재 철도와 도로가 병행하고 있으나 중복에 의한 손실보다 기능 보완에 의한 이익이 더 크며 수송 능력이 한계점에 이른 경부선 철도의 수송부담을 줄이게 된다. 또 기존 포장도로는 부도로서 기능을 보완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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