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속도로와 지역불균등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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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대한민국 근대화의 상징, “경부고속도로”
(1) 경부고속도로의 기본 연혁
(2) 단군 이래 최대의 역사
(3)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유.무형 효과

3. 고속도로와 지역 불균형발전
(1) 60년대의 경공업 중심의 성장정책과 급속한 도시화
(2) 70년대의 중화학 공업 중심의 ‘수출 지향적’ 경제성장 정책

4. ‘지역 불균형’에서 ‘지역감정’으로...
(1) 지역감정의 형성
(2) 지역불균형과 지역감정의 또다른 수혜자와 피해자

5. 총 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가 잘 알고 있다시피 박정희 대통령은 1961년 5.16군사쿠데타를 일으킨 1979년 10.26 사건으로 사망하기까지 18년동안 한국의 절대권력자로서 한국사회를 통제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한국 경제개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논쟁거리가 많겠지만, 적어도 그가 경제개발을 한국사회의 유일한 목표로 설정하여 국가의 모든 부분, 모든 계층의 능력을 이 목표에 집중시켜 달성케 했다는 사실에 있어서는 누구도 이견을 달 수가 없을 것이다. 그는 경제개발에 대한 확고한 신념에 따라 급속한 경제발전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대외정세와 개방화 흐름에 발 맞추어 수출지향적 산업화 정책을 채택하였고, 그러한 정책적인 배경 하에 사회기반 시설을 갖추어 나가기 시작한다. 그것의 바로 시작점이 바로 경부고속도로의 건설인 것이다.

2. 대한민국 근대화의 상징, “경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는 한국 근대화의 상징이자 경제성장의 견인차였다. 총길이 428㎞의 왕복 4차선 아스팔트가 깔리면서 서울~부산, 한양 천리길을 4시간 거리로 단축했다. 한국경제의 검은 비단길로 불렸던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된지도 벌써 30년이 넘었다.
경부고속도로 건설에는 당시의 집권세력, 특히 박정희 전대통령의 발전전략이 농축돼 있었다.
참고문헌
김덕현 외, 「지역불균형 연구」, 한국공간환경 연구회, 1994, 한울아카데미
이근영,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개혁」, 2000, 다산출판사
김문조 외, 「대전.충청권의 도시화와 지역발전」, 1998, 백산서당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건설 이면사 - 뜻이 있었기에」, 1996, 한국도로공사문화 홍보실
조 순, 「한국경제발전 40년 - 그 특징과 문제점」, 서울대 경제연구소편, 「한국의 경제발전」, 1998
장금환, 「지역감정 그 잘못된 진상을 밝힌다」, 1996, 참누리사
신복룡, 「한국 지역감정의 역사적 배경-호남포비아를 중심으로」,〔현대한국정치의 재성찰〕, 1996, 한울아카데미」
강준만, 「지역감정 예찬론」, 2000, 개마고원
홈페이지,「한국도로공사(www.free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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