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폭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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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의 폭력성
「쉬리」성공이 기폭제가 된 우리 영화의 흥행호조는 「공동경비구역 JSA」,「친구」,「신라의 달밤」에 이르기까지 흥행작 거의 모두가 폭력을 바탕에 둔 획일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쉬리」는 남북분단이라는 큰 주제를 업고 지금껏 냉혹한, 비정상적 인물로 묘사해온 남파간첩을 인간적인 시선으로 묘사했다는 점을 인정받는다. 그들도 우리처럼 사랑하고 뜨거운 감정을 지니고 있다는 메시지에 질펀한 폭력과 액션으로 눈요기를 제공한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엄청난 물량공세에 비교하기 힘들지만 우리 영화의 돌파구와 기능성을 제시했다는 미덕에도 불구하고 그 활성화의 단초가 폭력지향이었다는 아쉬움은 여전하다. 수년 전 「서편제」가 단조로운 구성과 일견 지루해 보이는 화면에도 공전의 흥행성공을 이룬 것과 비교하면 「쉬리」이후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폭력일변도 영화의 설득력은 취약해진다.
오늘날은 미디아 중심 사회에 들어서면서 특정한 미디어로 말미암아 구축된 문화적 현상이 사회 전체의 이야기 거리로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문화 지배는 이미 예견 된 일이다. 이것은 오늘 포스트모던 사회의 문화 현상 중 하나가 이미지의 상징을 통한 시뮬레이션(흉내내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징과 시뮬레이션의 과정을 통해서 현실이 점차적으로 실재와 결별되면서 가상세계의 환경으로 변해 간다. 이미지 문화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모사(模寫)한 것을 삶의 실재로 착각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영화나 특정한 매체를 통해서 전달된 특정한 이미지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됐을 때, 그 이미지는 더 이상 가상의 것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온다는 것이다.
몇 개의 흥행에 성공한 영화에서 폭력을 주제로 삼았다고 해서 뭐 그렇게 야단들인가 하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최근 한국영화계에는 조직폭력배를 주인공으로 한 이른바‘조폭 영화‘가 일종의 하위 장르를 이루면서 시장을 주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개 그래왔듯이 어떤 문화적 현상이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면 다수 관객과 여론 주도층 사이에 뚜렷한 반응 차이가 있다. 한 쪽은 <친구>, <신라의 달밤>, <조폭 마누라>, <킬러들의 수다>에 나오는 폭력배들의 모습을 즐기면서 종종 흥행기록까지 갈아치우고 있다고 난리를 피우는 반면에, 다른 한 쪽은 폭력영화가 미학적으로 가치가 떨어지며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많다는 이유로 배척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사실 폭력을 주제로 삼은 영화는 이제까지 많이 있어 왔다. 폭력은 부인할 수 없는 삶의 리얼리티(실재)이다. 미디아의 공간을 통해 만들어진 이야기를 통해 삶의 실재의 한 측면을 드러냄으로써 그 실재의 의미를 음미해 보기 위해 만들어진 영화라는 문화적 도구에서 폭력을 주제로 삼을 수 있다. 이것은 마치 사랑을 주제로 삼는 영화들이 쏟아져 나옴으로 사랑이라는 삶의 실재에 대한 공감과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돕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최근 흥행한 일련의 폭력 영화들은 이전의 폭력을 주제로 삼은 영화들과 다른 새로운 측면을 보여 주고 있다. 그것은 조폭 영화가 보여 주고 있는 것이 폭력이라는 삶의 실재가 아니라 삶의 어떤 다른 실재를 표현해 내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폭력이 오늘날 한국 사회의 삶의 실재를 드러내는 코드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1)조폭 영화가 추구한다는 것
조폭 영화를 만든 감독이나 제작자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보면 그 어떤 제작자도 자신들이 만든 영화를 통해 폭력 그 자체를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할 것인가를 목표에 두고 있었다고 말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단지 폭력은 자신들이 드러내려고 했던 삶의 한 모습을 이해하는 과정 혹은 도구로 사용됐다고 말한다. <친구>는 폭력 세계를 그리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우정이 무엇인가를 그리려 했다고 말하고, <조폭 마누라>의 경우 액션을 수반하는 폭력 이미지보다 관객에게 더 호응을 얻으려 했던 것은 여성성을 잊고 지내던 여자 조폭이 결혼을 앞두고 남녀 관계를 시작하는 법과 섹스 하는 법을 하나하나 배우게 되는 과정을 코믹하게 묘사함으로서 여성문제를 다뤘다고 주장한다.
여성이 새롭게 사회에 뛰어드는 의미를 담고자 했다는 것이다. 즉 <조폭 마누라>는 남성 주인공들이 과시했던 모든 자질들을 다 갖추고 있는 여성 조폭을 내세우면서, 성에 대한 순진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여성 관객에게는 섹스 코미디로, 조폭 영화의 관습에 익숙한 남성 관객에게는 여성성과 모성성이 초래하는 근본적인 부조화를 선보이는 장르의 변환을 통해 호소력을 얻고자 했다는 것이다.
이권 다툼에서 밀려나 도망온 조폭들과 스님들과의 이야기를 다룬 <달마야 놀자>는 싸움 잘하는 조폭에게서 멋스러움을 끌어내거나 폭력을 통해 쾌감을 주려는 영화는 아니다. 산사에 더 있겠다는 이들 패거리와 그만 나가라는 스님들의 대립을 목격한 큰 스님이 시합을 제안 할 때 큰 스님은 조폭의 손을 들어준다. 나중에 조폭 두목이 "왜 저희 편을 들어주었냐"고 묻자 큰 스님은 "네가 밑 빠진 독을 연못에 빠뜨렸듯이, 나는 밑 빠진 너희들을 내 마음속에 빠뜨렸을 뿐이야"라고 말함으로서 이 영화가 추구하는 것이 폭력이 아니라 휴머니즘임을 보여 주려 했다는 것이다.
학원무협이란 새로운 장르를 들고 나온 <화산고>에서 학생과 교사가‘죽느냐 사느냐‘의 지존 싸움을 벌이면서 교사와 학생과의 갈등을 이야기하려 했고, 겉은 코믹 조폭 영화인 <두사부일체>는 실제 있었던 사학비리 사건을 소재로 학원문제에 개입한다. ‘두목과 스승과 아버지는 한 몸’이라는 뜻의 <두사부일체(頭師父一體)>는 제도교육의 문제점과 학교 비리를 꼬집어보겠다는 연출자의 야심이 속에 품은 의도라는 것이다. 공적 질서의 대표 기구인 교육 기관이 오히려 부패와 결탁되어 있거나 부패 그 자체라는 생각은 <두사부일체>와 <화산고>가 가장 강력하게 문제삼고 있는 부분이다. 관객 대상을 청소년층으로 두고 있는 조폭 영화가 온갖 교육문제들로 들끓고 있는 학교로 찾아 들어가 한바탕 뒤집어놓고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는 전략이 먹혀들어 간 것이라는 것이다.
2)폭력영화 모방사례
2001년 부산의 한 고교 1학년 교실에서 한 학생이 수업 중인 친구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은 폭력영화와 모방범죄의 상관관계를 보여준 단적인 사례다.
자신을 괴롭혀 온 친구에게 복수하기 위해 영화 친구를 40번이나 보면서 용기를 키웠고, 친구를 칼로 찌르는 영화 장면이 떠올라 식칼을 사용했다는 범행학생 진술에 사건의 성격이 낱낱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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