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과정의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집단발달단계에 따른 집단과정의 기술(기법)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발달단계이론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 표현, 독서흥미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아동화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독서지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학적 기초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의의, 독서능력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독서영향,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판화교육, 아동화,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재료
- 본문내용
-
집단과정의 발달단계
집단이 통과하게 되는 발달단계는 보통 도입, 포함, 갈등, 작업, 친밀감, 종료단계인 6단계로 나눌 수 있다.
→ 단계들마다 발생하는 사건은 명확한 계열을 갖고 있지 않고 서로 다른 단계에서도 나타난다.
【 Ⅰ- 도입단계 】
도입단계- 1. 새로운 집단 시작하기
1. 첫 만남
가. 시작하기
◆ 상담자의 준비 - 집단을 시작하기 전 최소 1회 이상 집단원들과 개별적 만남을 가짐으로 편안함을 제공하고, 치료적 집단문화를 구축한다.
◆ 논의될 사항 - 집단의 규칙, 규범, 비밀보장 약속, 자기개방, 상호작용적인 작업에 대하여 충분히 논의를 한다.
◆ 집단원 알아가기 - 구조화 또는 비구조화된 활동을 통하여 안정감과 유대감을 느끼도록 집단원을 알아가는 활동을 한다.
나. 초기 안내와 개입들
◆ 안내 - 집단과정이 시작될 때 왜 왔으며, 무엇을 얻게 되며, 어떻게 상호작용에 협조해야 하는 지에 대한 안내를 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는 문학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을 “클라이언트”로 가정하고 사회복지사의 개입 과정을 작성해보는 겁니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가 함께 있는 중급의 한국어 교실에서의 억양교육을 위한 교육 방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
-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의 예와 이의 해결과정에서의 윤리적 원칙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방송의 이해] 프로그램 비평과 분석
-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프릿츠 펄스(Fritz Perls)-게슈탈트 심리 치료 이론
- 교육복지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