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평면표현]미술교육의 역할,목적, 미술교육의 현황, 평면표현의 특징,발달과정, 평면표현의 발달단계, 평면표현과 입체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교육과정의 경험적 측면의 문제점과 대안 방안
- 유아미술지도계획 및 방안(평면도형)
- [입체표현, 입체표현의 방법, 입체표현의 발달, 미술활동] 입체표현의 발달과정과 미술활동으로 보는 입체표현방법 및 입체표현의 교육적 가치 그리고 향후 입체표현의 발달 방안 분석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만5세 영유아 미술 프로그램 개발-자기 표현과 자기효능감 증진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교육의 역할
1. 미술은 세계를 배워 가는 하나의 언어이며, 그 시각언어는 개인과 지역, 시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는 문화의 다양성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
2.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3. 미술은 시각언어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기 위한 것이다
Ⅲ. 미술교육의 목적
1. 인성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육
2. 창조성의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
3. 예술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Ⅳ. 미술교육의 현황
Ⅴ. 평면표현의 특징
Ⅵ. 평면표현의 발달과정
1. 유희적 난화기(4세 이하)
2. 탐색적 상징기(4~6세)
3. 분화적 상징기(6~9세)
4. 형태적 사실기(9~11세)
5. 공간적 사실기(12세 이상)
Ⅶ. 평면표현의 발달단계
1. 로웬펠드의 발달 단계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4~7세)
3) 도식기(7~9세)
4) 또래집단기(9~11세)
5) 의사실기(11~13세)
6) 결정기(13~17세)
2. 게이츠겔, 허위츠, 데이의 발달 단계
1) 조작 단계
2) 상징표현 단계
3) 사춘기 이전 단계
Ⅷ. 평면표현과 입체표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술교육의 학교 교육 여건의 충실 여부는 교육의 내적 효율성과 외적 생산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된다. 이러한 여건에는 교사, 교재, 교육재정, 교육시설, 사회적 환경, 교육풍토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교육 여건의 불비 현상은 개별학습과 인간 교육을 위한 교육을 수행해 나가는데 커다란 제한 요건이 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경영자들과 교육행정 당국에서는 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며, 아울러 미술교사들의 적극적인 창의가 발휘되어 현실적인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시설 확충에 있어서도 시설의 현대화를 도모해야 한다. 현장의 교사들이 요구하듯이 현대적 감각에 어울리는 컴퓨터, 영상, 만화, 캐릭터, 사진 등이 수록되어야겠고, 작품 제작 과정 안내, 채색의 기초 지도, 제작 시 유의점, 용구사용지도 등 감상 자료에서는 작품에 대한 배경 설명이 있어야 한다.
미술표현은 대단히 복합적인 조건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고정된 지도방법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다양한 방법들을 주어진 수업조건과 학생의 입장에 맞게 융통성 있게 활용해야 한다. 여기서 다른 교과보다 더 많은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미술 교육은 말에 의하지 않고 직관과 행위에 의한 지도가 되어야 한다. 즉 간접적으로 환경의 수단이나 방법을 통하여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만 학생들이 스스로 요구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자극과 동기를 줄 뿐 무엇을 어떻게 그리라고 간섭하지 않는다는 안심감을 주는 것은 학생으로 하여금 훌륭한 창의적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최상의 길이다. 대개 정서가 비뚤어진 어린이들은 부모나 교사들의 잘못된 문화 감각의 희생아인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기술이나 감정은 지식의 습득과 달라서 어느 연령기가 아니면 얻어지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적기를 가정이나 학교에서 발견하여 협동적으로 선도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학생의 의지와 정서가 조화적으로 발달되도록 제재를 골고루 제시해야 하며 제시 방법도 균형적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영학 저, 미술교육, 대완도서, 서울, 1994
◇ 김정저,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예경사, 1997
◇ 박정애,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 교육론-한국 현대미술, 21세기 미술 교육에의 도전, 시공사, 2001
◇ 수잔나 파르취 저, 홍진경 역, 당신의 미술관2, 서울 : 현암사, 1999
◇ 월간미술, 한국미술, 2000
◇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의 이론과 탐색, 서울 : 예경,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